자료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제13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 자료 원문 PDF(무료)
  • 조회수 342
  • 작성일 2024-11-12
행사정보
  • 일시 2024-11-15
  • 장소 온라인 학술대회
  • 주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외

Session 1.

1주제(Room A) 그릿/역량/활동 A

1. SEMforest 기법을 활용한 청소년의 협동심 변화 양상 및 예측 요인 탐색
   발표 : 백순근(서울대학교), 강윤아(서울대학교)
   토론 : 양현경(건국대학교)
2. 청소년의 동아리활동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을 매개변인으로
   발표 : 위애림(광주대학교), 윤채호(광주대학교), 최정욱(광주대학교), 이응택(광주대학교)
   토론 : 전영욱(한국방송통신대학교)
3. 청소년의 그릿과 학업열의 변화 유형 탐색: 다변량 비연속 분할 잠재계층성장모형의 적용
   발표 : 정혜원(충남대학교), 강서현(충남대학교)
   토론 : 황영식(국립강릉원주대학교)


2주제(Room B) 부모/양육 A

1. 가정폭력 노출 시점과 종류에 따른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 차이: 다중사건과정 생존혼합모형을 중심으로
   발표 : 노언경(전주대학교)
   토론 : 손수경(우석대학교)
2. 친구관계, 교사관계를 매개로 한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폰 의존도 간의 구조적 관계 
   발표 : 이영신(서원대학교)
   토론 : 김지현(육아정책연구소)
3. 부모양육태도가 행복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관계의 매개효과: 학교급별 차이를 중심으로
   발표 : 함영난(국립목포해양대학교), 박분희(국립목포대학교)
   토론 : 전향신(국립목포대학교)


3주제(Room C) 미디어/문제행동 A

1. 아동의 스마트폰 의존 변화궤적 유형 및 영향요인: 성장혼합모형을 중심으로
   발표 : 최정원(Texas A&M 대학교), 김경민(동국대학교)
   토론 : 주동범(국립부경대학교)
2. 아동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행복감 변화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분석
   발표 : 이효림(경북대학교), 김민솔(경북대학교)
   토론 : 김수혜(국립강릉원주대학교)
3. 고등학생의 내재화 문제행동 변화궤적에 따른 잠재집단 분류 및 예측요인 검증: 자아존중감과 그릿, 친구관계, 교사관계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발표 : 성정혜(경북대학교), 허무녕(순천향대학교)
   토론 : 김재철(한남대학교)


4주제(Room D) 심리/정서/발달 A

1. 중·고등학생 내재화 문제의 잠재 프로파일 유형과 예측 변수 탐색 및 교육과정의 시사점 
   발표 : 김진철(동강대학교)
   토론 : 최동규(부경대학교)
2. 중학교와 고등학교 시기 학업 무기력의 종단적 변화와 학업열의, 또래관계의 동시효과 분석
   발표 : 정선영(경상국립대학교), 하아영(경상국립대학교), 허인화(경상국립대학교), 조한익(경상국립대학교)
   토론 : 한천우(계명대학교)
3.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전이기 청소년의 창의적 성격 변화와 영향 요인 분석
   발표 : 이진아(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이정민(한국직업능력연구원), 이유정(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토론 : 안동근(인천대학교)


Session 2.

5주제(Room A) 그릿/역량/활동 B

1. 분할함수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협동심 발달 및 지역사회 인식에 미치는 영향 탐색303
   발표 : 장수연(이화여자대학교), 장선희(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토론 : 추지윤(한국교육개발원)
2. 청소년의 그릿 변화 궤적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와 영향요인 검증: 분할함수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하여333
   발표 : 김인재(이화여자대학교), 정한나(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토론 : 임효진(서울교육대학교)
3. 중고등학생의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구조적 인과모형 분석366
   발표 : 류재준(서울당현초등학교), 조하영(경기잠원초등학교), 임효진(서울교육대학교)

   토론 : 곽현석(서울교육대학교)


6주제(Room B) 부모/양육 B

1. 청소년이 지각한 긍정적 부모양육태도와 친구관계가 다문화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발표 : 박봉환(가톨릭관동대학교)
   토론 : 이미애(대구한의대학교)
2. 부모의 거부적 양육태도, 우울, 학업 무기력 간의 관계에서 교사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발표 : 정유경(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김범준(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토론 : 박용한(충남대학교)
3. 아동 및 청소년의 행복에 따른 개인발달 및 발달환경의 네트워크
   발표 : 최재광(대구교육대학교), 김예온(건양대학교), 정춘헌(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송원영(건양대학교)
   토론 : 장요한(국토연구원)


7주제(Room C) 미디어/문제행동 B

1. 청소년기 공격성과 스마트폰 의존도의 변화궤적 및 종단적 관계 탐색
   발표 : 정지연(서울교육대학교), 김동화(청주교육대학교)
   토론 : 김수연(고려대학교)
2. 중학생의 스마트폰 의존 유형 분류 및 예측변수 탐색: 잠재프로파일분석과 벌점회귀모형의 적용
   발표 : 유진은(한국교원대학교), 김형관(한국교원대학교)
   토론 : 함은혜(공주대학교)
3. 학업 긴장과 우울이 청소년의 도박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회귀교차지연모델의 적용
   발표 : 박시영(동국대학교), 노희주(동국대학교)


8주제(Room D) 심리/정서/발달 B

1. 아동·청소년기 신체건강, 자존감, 사회적위축과 학업열의 간 인과관계 종단분석: 잠재성장모형분석 
   발표 : 곽수란(나주대학교)
   토론 : 나종민(국민대학교)
2. 지역 여건에 따른 청소년의 정서 변화 양상 및 영향요인 분석
   발표 : 김정아(한국교육개발원), 김유원(연세대학교)
   토론 : 김은수(연세대학교)
3. 랜덤포레스트를 활용한 아동의 인지적 공감능력 예측 요인 연구: 감염병 유행 안전 체감에 따른 차이
   발표 : 이현(목원대학교)
   토론 : 이경원(한라대학교)


Session 3.

9주제(Room A) 그릿/역량/활동 C

1. 운동시간이 아동의 심리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발표 : 배화옥(경상국립대학교), 김미숙(한국아동권리학회)
   토론 : 염동문(창신대학교)
2. 학교급별 또래 관계와 협동 의식 간의 종단적 관계 비교 분석 
   발표 : 오희정(남서울대학교)
   토론 : 전하람(전남대학교)
3. 청소년이 지각한 자율성지지와 노력 지속(그릿) 사이 종단적 관계 탐색
   발표 : 최은혜(서울대학교)


10주제(Room B) 부모/양육 C

1.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그릿의 종단매개효과
   발표 : 이진령(울산대학교), 강승희(부경대학교)
   토론 : 윤소정(부산대학교)
2. 고3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진로결정수준 변화에 미치는 영향: 진로관련대화를 매개로
   발표 : 임국화(동덕여자대학교), 서영석(연세대학교)
   토론 : 김종민(경인교육대학교)
3. 청소년의 그릿, 부모양육태도, 자아존중감, 창의적 성격의 종단적 관계
   발표 : 박혜숙(호남대학교), 전명남(대구한의대학교)
   토론 : 신인수(동국대학교)


11주제(Room B) 진로/학업 A

1. 청소년기 학업무기력과 우울의 변화궤적 및 종단적 관계 탐색
   발표 : 오인수(이화여자대학교), 반지윤(서원대학교), 최아린(이화여자대학교)
   토론 : 김현수(국립창원대학교)
2. 고등학교 저성취 학생의 정서·행동문제에 따른 진로적응력 차이 및 영향 요인
   발표 : 허유성(조선대학교), 김민성(조선대학교)
   토론 : 김우리(전남대학교)
3. 청소년의 정서 지능이 진로 적응성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발표 : 김정아(한국교육개발원)
   토론 : 김샛별(한국교육개발원)
4. 잠재계층분석(LCA)을 활용한 또래괴롭힘 참여자 역할 유형 분류 및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 검증
   발표 : 이미진(이화여자대학교), 정한나(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토론 : 이선복(이화여자대학교)


12주제(Room D) 진로/학업 B

1. 다층성장모형을 적용한 코로나 19 이후 청소년 우울 변화와 영향 요인
   발표 : 권순보(한국교원대학교)
   토론 : 김은정(한국보건사회연구원)
2. 고등학생의 직업가치 추구 유형 분류 및 유형별 진로 관련 변인의 차이 분석
   발표 : 장은지(연세대학교), 김민석(한국직업능력연구원)
   토론 : 홍성표(가톨릭대학교)
3. 고등학생 시기 진로적응력과 삶의 만족도의 변화궤적 및 종단적 관계 탐색
   발표 : 이정민(경북연구원), 반지윤(서원대학교)
   토론 : 한정아(한국교육과정평가원)
4. 청소년의 아침식사와 수면의 질이 주의집중을 매개로 학업역량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발표 : 이상은(서울대학교), 편지애(서울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