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교육기본통계 조사 개요><br><br> ◦ (조사 근거) 「유아교육법」 제6조의2, 「초·중등교육법」제11조의2, 「고등교육법」제11조의3, 「통계법」 <br> ◦ (조사 대상) 유치원, 초·중·고 및 대학, 교육청 등 교육(행정)기관<br> ◦ (조사 내용) 학교, 학생, 교원 등 교육 분야 기본 사항<br> ◦ (조사 기준일) 2024. 4. 1.<br> ※ 학업 중단율 등 일부 항목은 조사 기준일이 다름<br> ※ 통계 수치는 개별적으로 반올림했으며, 하위 항목의 합계가 전체와 다를 수 있음<br><br>① 유·초·중등교육<br> (학교 수) 전국 유·초·중등학교 수는 20,480개교로 전년(20,605개교) 대비 125개교 감소<br><br></p><p> (학생 수) 전체 유·초·중등 학생 수는 5,684,745명으로 전년(5,783,612명) 대비 98,867명(1.7%↓) 감소<br><br></p><p> (학급당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는 유치원 15.7명, 초등학교 20.0명, 중학교 24.5명, 고등학교 23.4명으로 전년* 대비 유치원 0.4명 감소, 초등학교 0.7명 감소, 중학교 0.1명 감소, 고등학교 0.5명 증가<br><br></p><p> (다문화 학생 수) 초·중등(각종학교 포함) 다문화 학생 수는 193,814명으로 전년(181,178명) 대비 12,636명(7.0%↑) 증가하였으며, 전체 학생 대비 다문화 학생 수 비율은 3.8%로 전년(3.5%) 대비 0.3%p 상승함.<br><br></p><p> (학업중단율) 2023학년도 초‧중‧고교 학생의 학업 중단율은 1.0%로 이전 학년도(1.0%)와 동일하며, 전체 학업중단자 수는 54,615명으로 이전 학년도(52,981명) 대비 1,634명 증가함.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각각 0.7%로 지난 학년도(0.7%)와 동일하며, 고등학생은 2.0%(25,915명)로 이전 학년도 대비 0.1%p(고: 1,934명↑) 증가함.<br><br></p><p> (교원 수) 전체 유‧초‧중등 교원 수는 509,242명으로 전년(508,850명) 대비 392명(0.1%↑) 증가함. 초등학교 교원 수는 196,598명으로 1,511명 증가한 반면, 유치원 교원 수는 55,404명으로 233명 감소, 중학교 교원 수는 114,780명으로 20명 감소, 고등학교 교원 수는 129,436명으로 1,174명 감소함.</p><p><br> (교원* 1인당 학생 수) 교원 1인당 학생 수는 유치원 9.0명, 초등학교 12.7명, 중학교 11.6명, 고등학교 10.1명으로 전년** 대비 유치원 0.4명 감소, 초등학교 0.6명 감소, 중학교 동일, 고등학교 0.3명 증가함.<br><br>②고등교육<br> (학교 수) 전국 고등교육기관 수는 422개교로 전년 대비 2개교 감소*하였으며, 유형별로는 일반대학 189개교, 교육대학 10개교, 전문대학 131개교, 기타** 48개교, 대학원대학 44개교임.</p><p><br> (학생 수) 전체 재적학생 수(재학생+휴학생+학사학위 취득 유예생)는 3,007,242명으로 전년(3,042,848명) 대비 35,606명(1.2%↓) 감소<br><br></p><p> (학생 충원율) 전체 고등교육기관의 신입생 충원율*은 86.2%로 전년(85.3%) 대비 0.9%p 상승하였으며, 일반대학은 98.0%, 전문대학은 90.1%로 전년 대비 각각 0.7%p, 1.1%p 상승함.<br><br></p><p> (외국 학생) 전체 외국 학생 수(재적학생 기준)는 208,962명으로 전년 대비 27,120명(14.9%↑) 증가하였으며, 국가별로는 중국 34.5%(72,020명), 베트남 26.8%(56,003명), 몽골 5.9%(12,317명), 우즈베키스탄 5.8%(12,025명), 네팔 2.9%(6,135명) 순으로 아시아 국가의 비율이 높았음.<br><br></p><p> (교원 현황) 전체 교원 수는 236,980명으로 전년 대비 4,505명(1.9%↑) 증가하였으며, 그중 전임교원은 87,318명으로 847명(1.0%↓) 감소한 반면, 비전임교원은 149,662명으로 5,352명(3.7%↑) 증가함. 전임교원 확보율*(편제정원 기준)을 살펴보면 일반대학은 90.7%로 0.1%p 상승, 교육대학과 대학원대학**은 73.9%, 326.9%로 전년 대비 각각 5.1%p, 80.0%p 상승하였고, 전문대학 64.0%로 전년 대비 0.1%p 하락함.</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