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교원양성대학의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한다

  • 글번호 352
  • 작성자 NYPI
  • 작성일 2024-11-07

<p>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10월 29일(화), 2024년 ‘교사 재교육 사업’의 선정평가 결과를 발표함.</p><p><br> ‘교사 재교육 사업’은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의 성공적 실현을 위하여 현직·예비교사의 (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원양성대학의 디지털 교육 역량을 강화하고자 올해 처음 추진되는 사업임.<br> 이번 사업 공모에 총 9개 사업단(2~5개 교원양성대학으로 구성된 연합체)이 사업 계획서를 제출하였으며,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6개 사업단이 선정되었다. 평가 결과에 이의가 있는 사업단은 11월 8일(금)까지 이의신청할 수 있으며, 최종 결과는 11월 중 확정됨.<br><br> 교육부는 이번 사업의 필수과제로 ➀ 연합체(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연수 비법(노하우) 공유, 성과 확산 등 상호 성장 지원, ➁ 예비교원의 디지털 기반 수업혁신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 ➂ 소단위학위(마이크로디그리)형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제시함. 특히, 주관대학이 이번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대학에도 공동연수(워크숍), 연구회(세미나) 등에 참여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여 권역 내 모든 교원양성대학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도록 함. <br><br> 최종 선정된 사업단은 오는 11월 사업 출범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대학 간 상호 교류를 추진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교육부-위탁기관(한국과학창의재단)-사업단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6개 사업단의 성과 공유 등을 지원할 예정임.</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