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7
1. 수면시간과 체질량지수 9
2. 수면시간과 학습습관에 관한 통제능력 14
3. 수면시간과 학업 성적에 대한 만족도 16
4. 수면시간과 삶에 대한 만족도 17
5. 학습습관에 관한 통제능력의 매개효과 19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 23
2. 연구 변인 24
3. 분석 방법Ⅰ 28
4. 분석 방법 Ⅱ.1 32
5. 분석 방법 Ⅱ.2 33
Ⅳ. 연구 결과 35
1. 수면시간과 체질량지수 관계 분석 기초 통계 37
2. 수면시간과 체질량지수 관계 분석 결과 47
3. 수면시간과 학습습관 통제능력, 성적 만족도, 삶에 대한 만족도 관계 분석 기초 통계 67
4. 수면시간과 학습습관 통제능력, 성적 만족도, 삶에 대한 만족도 관계 분석 결과 74
Ⅴ. 결과 요약 및 정책 제언 103
1. 결과 요약 105
2. 정책 제언 113
참 고 문 헌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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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수면시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수면시간이 체질량지수(BMI: Body Mass Index)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학습습관에 관한 통제능력, 학업성적에 대한 만족도, 삶에 대한 만족도에도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먼저, 수면시간과 체질량지수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초4 패널과 중1 패널을 활용하였고 패널고정효과 모형(Panel Fixed-effects (within) IV Regression Model)을 적용하였다. 다음으로, 수면시간과 학습습관에 관한 통제능력의 관계, 수면시간과 학업 성적에 대한 만족도, 수면시간과 삶에 대한 만족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초4 패널을 활용하였으며,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더하여 매개효과 검증도 실시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수면시간은 청소년의 체질량지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특히, 수면시간이 증가할수록 체질량지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질량지수가 감소한다는 것은 과체중의 확률이나 비만의 확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충분한 수면시간이 확보 될수록 청소년의 비만 발생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청소년의 수면시간이 청소년의 학습습관에 관한 통제능력에 유의미하게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관계는 초4 패널의 5차 ~ 7차에서 확인되었으며 중2 ~ 고1 나이에 해당한다. 셋째, 청소년의 수면시간은 청소년의 학업 성적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관계는 초4 패널의 2차 ~ 4차, 4차 ~ 7차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청소년의 수면시간은 삶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관계는 초4 패널의 4차 ~ 7차에서 확인되었다. 다섯째, 청소년의 수면시간은 그들의 학습습관에 관한 통제능력을 매개로 하여 학업에 대한 만족감에 유의미한 영향 (5차~7차)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수면시간은 학습습관 통제능력을 매개로 청소년의 삶에 대한 만족감에도 유의미한 영향 (5차~7차)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청소년의 수면시간은 청소년의 신체적인 부분부터 학업적인 부분, 더 나아가 정신 건강까지 삶 전반에 걸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학문적, 이론적 의의를 기술하였고 청소년의 수면시간 보장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넛지(Nudge: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이론’을 활용하여 국가는 물론 학교 및 가정 내에서 실시할 수 있는 정책들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였다. 이와 더불어 법 개정이 필요한 부분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