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청소년 연구를 위한 Model 탐색: 방법론적 측면에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89
형태사항
52p. ,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0066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0066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초 록 이 보고서는 청소년연구를 위한 이론적인 뒷받침을 제공하기 위해 청소년연구의 개념화 및 방법론적 타당화를 검토하려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청소년을 문제의 관점에서 그 증상을 정확히 진단하고 처방하려는 소위 원인-결과의 시각으로 일관해온 감이 없지 않지만, 이 원인-결과의 패러다임으로 인간현상을 밝히려는 시도가 전혀 잘못된 것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총체적인 시각이 요청되는 청소년문제에 있어서 그러한 관점의 오류가 명백히 드러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청소년문제의 원인인가에 주목하기 보다는 오히려 청소년문제를 왜 하필이면 문제로 삼는가 하는 물음에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연구의 접근은 청소년에 대한 단순한 지식과 정보의 축적을 떠나 연구를 통한 청소년들의 도덕적 행위능력의 향상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연구의 방법론적 타당성을 위한 준거 탐색 Ⅱ-1. 인식론적 준거 Ⅱ-2. 존재론적 준거 Ⅱ-3. 가치론적 준거 Ⅲ. 연구 주제 선정의 모델 Ⅳ. 결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