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0712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071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0071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0071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청소년의 일상생활과 가치관에 미치는 대중매체의 위력은 셈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우리보다 먼저 대중매체를 경험한 미국에서 한 조사연구에 따르면 청소년 가치관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1960년에는 부모, 교사, 친구, 성직자, 청소년지도자, 대중스타, 친척 등의 순이었으나, 1980년에는 친구와 또래집단이 부모와 교사를 추월하여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변수가 되고 부모 다음으로는 TV, 라디오, 영화 등 대중매체가 차지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부모들도 대부분이 "TV, 잡지 등의 매스컴이 청소년문제의 중요한원인을 제공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렇다고 TV와 라디오를 도외시하고는 정보화 사회에 참여할 수 없고, 대중매체를 통한 여가선용의 긍정적인 효과도 크기 때문에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대중매체의 올바른 이용방법을 가르쳐 주고, 다른 시청자들과 사회운동을 통하여 대중매체의 내용을 개선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 목 차 ⊙
제1장 대중매체는 제3의 선생
1. 짧은 시간에 대중매체를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
2. 매체선택의 핵심
제2장 대중매체에서 무엇을 얻을 것인가
1. TV를 잘 보는 방법
2. 좋아하는 프로그램과 바라는 프로그램
3. 얻을 것과 버릴 것
제3장 대중매체에 어떻게 참여할 것인가
1. 두드려야 열림
2. 동아리활동은 대중매체 참여의 첫걸음
3. 학교가 도와주어야 할 일
제4장 대중매체를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
1. 감시활동은 통제의 시작
2. 법적·제도적 장치를 어떻게 활용할까
제5장 새로운 세계를 향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