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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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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0786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078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0078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0078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초 록◎
이 연구에서는 현실성있는 비행청소년 선도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민간 비행청소년 선도시설의 프로그램을 수집·정리하였으며,선도방안 제시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요하기 위해 비행청소년 425명과 선도활동에 임하고 있는 선도담당자 151명을 대상으로 비행게 대한 태도 및 선도활동 지원방안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작업을 토대로 비행청소년 선도방안을 제시하였다. 비행청소년의 77.5%가 많은 비행은 가출로부터 비롯된다고 응답했고, 비행청소년들 중 수용시설이나 복지관에서 충동억제나 인내심 기르는 것을 배우고 싶다는 경우는 40.5%이고, 학과교육은 35.1%,직업훈련은 30.3%로 나타났다. 한편, 비행선도 담당자의 1/3-1/2 정도가 비행예측 지표개발, 선도시설의 개선,선도담당자의 자질 및 처우 향상, 비행 및 분류싱사의 과학화 등을 위한 조치가 즉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응답했다. 또한, 자원보호자, 봉사자 활용의 긍정적 태도, 선도담당자의 재교육 필요성,교정 프로그램의 다양화,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 마련, 비행선도시설의 민영화, 전문화 등이 필료하다고 응답하였다. 비행청소년 선도를 위해서는 청소년개인 대상으로 충동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할 필요가 있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법적 구속력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가족의 기능 강화와 구태의연한 학칙의 개정 등이 뒷받침되어야하며, 아울러 비행청소년 선도시설의 소규모화, 민영화, 전문화가 필요하고, 여자 청소년을 위한 선도시설이 확충되어야 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선도담당자의 자질 및 처우 개선, 청소년문제를 담당하는 통합기구의 필요성 및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 구축 역시 필요하다.
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제2장 청소년 비행의 개관
1. 청소년 비행의 개념
2. 청소년 비행의 현황 - 공식통계를 중심으로
제3장 비행청소년 선도시설의 현황
1. 관주도 비행청소년 선도시설의 현황
2. 민간주도 비행청소년 선도시설의 현황
제4장 조사방법 및 절차
1. 조사대상저의 선정
2. 조사도구
3. 자료수집방법 및 분석방법
4. 조사대상자의 성격
제5장 조사결과 및 해석
1. 비행청소년의 비행에 대한 태도
2. 비행청소년의 기대
3. 비행청소년 선도담당자의 비행에 대한 태도
4. 비행청소년 선도담당자의 선도방안에 대한 태도
5. 비행청소년 선도담당자의 인력확보에 대한 태도
6. 비행청소년 선도담당자의 애로 사항
제6장 비행청소년 선도방안의 모색
1. 청소년 개인관련 방안
2. 가정관련 방안
3. 학교관련 방안
4. 사회관련 방안
5. 제도관련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