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청소년 수련거리 7

역사연극활동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2
형태사항
285p. , 25cm
비통제주제어
청소년연극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0081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00813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0081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0081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이 활동은 청소년이 역사연극을 하는 동안에 연극적 재미를 느끼고, 역사를 이해하며, 친구들과 사귈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연구진은 여름방학동안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달동안 역사연극학교를 운영하고 그 과정을 치밀하게 기록하여 이 책을 개발하였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청소년역사연극 서설, 기획, 극본, 연출, 연기, 무대미술과 음악, 홍보, 평가, 관련활동 등 총 11장으로 구성되었다. 이 책은 연극에 대한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서 '청소년 여름 연극학교'를 기획하였고, 시범적용을 통해서 검증된 자료이기 때문에 청소년지도자, 특히 연극활동지도자에게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 목 차 제1장 서장 1. 연구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제2장 청소년 역사연극 서설 1. 청소년 연극이란 2. 역사연극이란 3. 연극활동의 과정 제3장 기획 1. 기획의 의의 2. 기획의 실제 제4장 극본 1. 극본의 선정 2. 원작 세종대왕 3. 대본 세종대왕 제5장 연출 1. 연출의 개념과 연출가의 출현 2. 연출가의 역할 3. 연출가의 연출방식 4. 역사연극의 연출실제 5. 대본과 연출노트 제6장 연기 1. 연기의 본질 2. 준비운동 3. 발성법과 호흡법 4. 감각지각 5. 관찰력 6. 심신의 이완 7. 주의집중 8. 상상력 제7장 무대미술과 음악 1. 무대장치와 소품 2. 조명 3. 의상과 분장 4. 음악과 음향효과 제8장 홍보 1. 홍보의 의의 2. 연극학교 개설 홍보 3. 작품발표회 홍보 제9장 평가 1. 평가방법 2. 사전평가 3. 사후평가 제10장 관련활동 1. 연극관람 2. 연극학교 3. 연극제 제11장 결론; 연극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