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청소년 수련거리 21

가치관 정립활동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4
형태사항
178p. , 25cm
비통제주제어
가치관 정립 활동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0083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00833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0083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0083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초 록 가치관정립활동의 내용은 단체활동에서 체험을 통해 얻게되는 가치판단과 선택을 담고 있다. 수련거리는 단계별로 심화되는 활동을 제시하고 있는데, 청소년에게 가치에 대하여 흑백논리가 아닌 다양성을 인식시키고 실제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여 가치갈등의 바람직한 해결방법과 다른 가치관에 대한 이해능력을 배양하고 더 나아가 청소년 자신과 사회에서 바라는 가치를 지닌 사람으로서의 행위양식을 습득, 실천하는 개별적이면서도 상호 연결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발된 활동거리는 인식, 이해, 실행의 세단계로 되어있는데 내용은 청소년의 가치에 대한 인지도에 따라서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게 되어 있으므로 지도자가 융통성을 갖고 다양한 내용을 구성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갖는다.
목차
목 차 Ⅰ. 가치관정립활동이란? 가치관의 개념 가치관정립의 필요성 및 선결요건 기차관의 실현 Ⅱ. 가치관정립활동 인식하기 활동 1 : 눈감으면 떠오르는 활동 2 : 내가 본 나 활동 3 : 가치선택 활동 4 : 나와 우리 Ⅲ. 가치관정립활동 이해하기 활동 5 : 나는 어디로부터 활동 6 : 혼란속에서 활동 7 : 우리는 이렇게 달라요 활동 8 : 우리는 하나 Ⅳ. 가치관정립활동 실행하기 활동 9 : 가치저울 활동10 : 나의 미래 활동11 : 다른 사람이 되어 활동12 : 우리 안의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