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0847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084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0084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0084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전통축제한마당활동의 전과정을 체계화하여 기본모형과 활동단계별 하위 프로그램을 단위활동으로 재구성하여 전개모형을 구안하였으며 전통축제한마당의 전체과정은 인식과정, 준비과정, 진행과정, 평가과정으로 조직된다. 인식과정에서는 전통축제에 대한 토의, 조사, 참여 등의 활동을 통해 축제의 본래 의미와 기능, 역할에 대해 알아보며 준비과정에서는 축제의 목적, 준비위원회의 구성계획 수립 등의 절차에 대하여알아본다. 전통축제한마당의 진행과정에서는 축제를 주위에 알리는 활동에서 부터 의식진행, 전통노래와 춤의 공연 및 발표, 민속놀이, 창작활동, 자기 의사표현, 가면무도회 등의 활동을 진행하며 열림마당, 노래와 춤마당, 놀이마당, 창작마당, 풀이마당으로 구성하였다. 평가과정에서는 활동수첩,비디오 등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이 직접 축제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 목차
전통축제한마당 내용 조직
전통축제한마당활동 수련거리 개발·보급 구성
전통축제한마당활동 모형 (2박 3일)
Ⅰ. 청소년 전통축제의 의식
- 활동 1 : 축제 의미 토의
- 활동 2 : 내고장 축제는
- 활동 3 : 그 맛을 찾아서
Ⅱ. 청소년 전통축제의 준비
- 활동 4 : 목표 정하기
- 활동 5 : 백지장도 맞들어야
-활동 6 : 계획은 처지에 맞게
Ⅲ. 쳬소년 전통축제의 진행
1. 열린 마당
- 활동 7 : 온 동네를 하나로
- 활동 8 : 흥겨운 우리 혼례
- 활동 9 : 조상님께 인사하기
2. 노래와 춤마당
- 활동 10 : 아름다운 우리 공연
- 활동 11 : 함께 배우는 노래와 춤
- 활동 12 : 누가 누가 잘하나
3. 놀이마당
- 활동 13 : 춤과 놀이를 동시에
- 활동 14 : 우리의 명예를 걸고
4. 창작마당
- 활동 15 : 장원급제를 꿈꾸며
- 활동 16 : 창작품을 내 손으로
- 활동 17 : 역사의 기로에서
5. 풀이마당
- 활동 18 : 나의 주장은
- 활동 19 : 배불리 못 먹어도
- 활동 20 : 난장의 세계로
Ⅳ. 청소년 전통축제의 평가
- 활동 21 : 활동 수첩을 들고
- 활동 22 : 비디오에서 비친 내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