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0873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087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0087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0087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초 록◎
한국청소년개발원이 지난 '92년부터 5개년 동안 약 100여종의 수련거리개발'할 예정인 사업이 그동안 개발된 수련거리의 내용들이 청소년의 전인 교육의 체험학습 활동으로 그 역활과 기능을 충분히 수행라고 잇는지 또는 실제 현장에서 적절히 활용되고 있는지에 댜햐서는 아직 정확한 평가를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지금까지 수련거리 개발과 관련된 정책사업의 축적이 매우 미흡할 뿐 아니라 체계적으로 수련거리를 개발하기 시작한 시기기 얼마되지 않는데서 오는 결과로 볼수있다. 이 책 「청소년 수련거리갸발 기본계획Ⅰ」은 수련활동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인 접근을 통해 수련활동 내용체계 및 방법론을 정립하고 있다. 이 연구는 그 동안 개발된 수련거리의 내용을 전문가 의견을 통해 간접적으로 검토,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수행해될 수련거리 개발을 위한 방향 설정과 구체적인 중·장기계획을 수립하는 목적을 가지고 제작 되었다. 주요 내용은 수련거리의 정의와,수련거리 개발의 기본방향, 개발의 영역,수련거리 지도 방법론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목차
◎목차◎
Ⅰ. 수련거리란
1. 수련거리의 개념적 의미
2. 수련활동의 성격 및 특성
3. 청소년 수련활동의 중요성
Ⅱ. 수련활동의 학문적 기초
1. 교육학적 기초
2. 심리학적 기초
3. 사회학적 기초
4. 체육학적 기초
Ⅲ. 수련거리 개발의 기본방향
1. 개발의 현황
2. 개발방향
Ⅳ. 수련거리 개발의 영역
1. 자연체험활동
2. 스포츠활동
3. 문화활동
4. 봉사활동
5. 예절활동
6. 전통문화활동
7. 인간관계수련활동
8. 자아계발활동
9. 과학활동
10. 캠프활동
Ⅴ. 수련활동 지도방법론
1. 실천적 맥락과 수련활동
2. 수련활동과 지도자
3. 수련활동의 지도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