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청소년 육성관련 정책개발 및 연구 7
청소년의 공부 스트레스 대처 방식
- 저자
- 이명숙 저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5
- 형태사항
- 61 p. , 23 cm
- 총서명
- 청소년 육성관련 정책개발 및 연구 ; 7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0959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096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0095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0096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이 보고서에서는 청소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상황들에 대해 조사하고, 특히 공부스트레스 상황에서 청소년들이 어떤 대처양식을 많이 사용하며, 사회경제적 계층, 성, 청소년의 학업수준, 아버지의 학력 등에 따라 청소년이 받는 스트레스가 어떻게 차이나는가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중학교 2학년 남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청소년이 '스스로가 경험한 가장 어려웠던 경우'라고 기술한 상황들을 10개 영역(공부, 학교적응, 교우관계, 가족관계, 심리문제 등)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상황을 예시하였다.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은 8가지 - 논리분석형, 지원요청형, 자기설득형, 직접행동형, 체념형, 대체활동형, 감정분출형, 인지회피형 - 로 구분하였으며 각각의 대처방식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변량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스트레스와 대처
2. 청소녀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Ⅱ.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절차
3. 측정도구
Ⅲ. 조사 결과
1. 청소년의 사회경제적 특성
2. 청소년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유형
3. 청소년의 대처양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
Ⅳ. 요약 및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