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청소년의 행동유형에 관한 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6
형태사항
130p. , 26cm
비통제주제어
청소년문화, 행동유형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01071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01072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0107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0107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사회의 부정과 비리, 여과없이 노출되는 자극적 성인문화는 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범죄를 조장하고 있다. 문제청소년에 대한 처벌에 앞서, 아직은 교정가능성이 있는 이들의 선도 및 후견을 지원할 수 있는 기초연구의 하나로, 청소년의 행동유형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청소년의 행동공간에 대한 파악은 행위자의 선호, 욕구등 심리적측면을 이해하고, 행위의 빈도 수를 통해 친숙공간과 사회적 속성에 따른 소집단간 차이를 찾아낼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조사대상은 10대 청소년의 주이용층인 돈암동 중심의 인접 고등학교 1, 2학년생 9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청소년의 행동유형은 평일과 토요일에 따라 현저하게 달라서 평일 학교나 집 근처에서 놀다가 귀가하는 학생과 학원이나 도서관에 다녔던 학생의 일부가 토요일에는 행동반경을 넓혀 돈암동등에서 놀다가 귀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식관련 생활권은 청소년의 행동유형에 따른 차이보다 유사한 경향을 보였고, 청소년의 행동상 특징 및 놀이관련 생활권은 청소년의 행동유형에 따라 달랐다.즉, 놀이문화에 익숙한 집단은 노래방보다는 호프집이나 소주방을 선호하고, 락카페에 가는 등 다소 파격적 행동을 하였다. 놀이시간 역시 놀이문화가 일상적인 집단은 평일의 경우 4시간 8분인데 반해 그렇지 않은 집단은 2시간 29-45분대 이며, 토요일의 경우는 평일보다 총 놀이시간이 길어 노는 집단의 경우 4시간 8-48분, 그렇지 않은 집단은 3시간 36-48 분대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놀이공간이 주는 편안함, 재미, 시간보내기 용이함등으로 인해 놀이문화에 유인되기도 하지만, 또래와의 결속력이 적고, 친구사이에 인기도 적으며, 학교생활의 의미를 갖지 못하며, 가족에 대한 구심력도 낮고, 자신의 역량에 대한 회의적인 태도는 청소년을 학교나 가족 밖의 놀이공간 으로 밀어내는 주요인이 된다. 아울러 청소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자원이 얼마나 있는가 (예:용돈), 기성세대가 갖고 있는 청소년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 (예:학업성적)에 얼마나 부합하는가 역시 청소년의 행동을 결정짓는 주요인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학교나 가족이탈 및 성인중심의 놀이공간에의 유입을 줄이기 위해서는 청소년문화 존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긍정적인 자아상 확립, 가족의 적응력 강화,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 수업방법의 다양화등 학교체질 개선과 굴절된 사회상의 정화는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바이다. 보다 단기적으로 제고되는 바는 청소년의 미성년 출입제한 장소 특히, 노래방, 당구장, 비디오방등에 대한 관리 및 법적 적용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형태와 규모의 청소년 놀이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각 지역 단위로 특성에 따라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목차
⊙ 목 차 제1장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제2장 이론적 기초 1. 학교주변의 환경 2. 청소년의 유형 3. 청소년문화의 특성 제3장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조사대상자의 선정 3. 조사도구 구성과정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1. 행동반경의 전반적 경향 2. 청소년의 행동유형별 특성 3. 청소년의 행동유형과 관련변수와의 관계 제5장 결론 및 제언 1. 요약 2. 결론 3. 청소년문화 이해를 위한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