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4778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477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0477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0477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이 보고서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수련활동에 참가하지 못하는 이유로 시간부족을 들고 있는 기존 연구에 근거하여 청소년들이 구체적으로 여가시간에 무엇을 하는지 살펴 보려는 것이다.즉, 청소년들이 방과후에 주로 하는 활동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이를 청소년 수련활동과 연계시킬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수련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학년생 및 중학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토요일 오후 및 일요일에 구체적으로 하는 활동과 주로 누구와 그 활동을 하는지 그리고 참여의 정도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이 학습 및 취미활동을 위하여 하고 있는 과외 학습상황과 그것이 주는 도움 정도는 어떠한 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청소년들은 토요일 및 일요일에 주로 TV 보기나 낮잠자기 등의 소극적인 여가활동을 주로 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활동을 혼자서 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과외학습을 받는 청소년들은 전체의 2/3 정도에 이르며, 과외학습의 대부분은 교과 영역과 관련된 것이었다. 청소년들은 향후 주 5일제 수업등으로 인해 여가가 많이 생 긴다면 운동, 여행 등의 활동성이 많은 여가활동을 하기를 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일정기간 동안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심 수련활동에도 높은 참가 의사 를 보이고 있어 수련활동의 촉진을 위해서는 청소년의 여가 시간 확대를 위한 주 5일제 수업 및 특별활동의 내용 다각화, 그리고 취미특기 영역의 과외수업을 수련활동으로 전환하는 방안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목차
⊙ 목 차
Ⅰ. 조사결과 요약
Ⅱ. 조사개요
1. 조사목적
2. 조사대상 및 방법
3. 조사내용 및 설문지 구성
4. 결과 분석 방법
5. 조사의 한계
Ⅲ. 이론적 논의
1. 과외활동의 개념
2. 선행연구 결과
Ⅳ. 조사결과
1. 학교내에서의 특별활동
2. 학교에서의 방과후 활동
3. 주말활동
4. 주 5일제 수업 예상시 선호하는 활동
5. 프로그램 중심 활동 참가 희망
6. 과외수업활동
Ⅴ.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