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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인권교육의 기법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7
형태사항
94 p. , 23 cm
비통제주제어
인권교육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0494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0494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이 자료집은 국제사면위원회가 개발한 초보자를 위한 인권학습 자료집으로서 1) 자신의 권리알기 2) 인권을 맥락속에서 파악하기 3) 인권의 존중·보호·증진하기 4) 국제적 유대를 향하여 등 네 단계의 재미있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소년이 좋아하는 각종 놀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인권을 학습할 수 있도록 편성된 이 책은 경제적 생활수준에 비교할 때 표현의 자유, 집회·결사의 자유 그리고 인간다운 최저생활을 할 권리 등이 취약한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내용은 적합한 인권교수법, 인권교수법의 기초원리, 개발되어야 할 학습지표-자신의 권리를 인식하기, 인권을 맥락속에서 파악하기, 인권의 존중, 보호 그리고 증진, 국제적 유대를 향하여, 인권을 위한 교육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자료집은 청소년들에 의해 청소년이 어떻게 인권에 대해서, 그리고 적합한 인권을 가장 잘 배울 수 있는가를 인권교육자들에게 보여주는 하나의 시도이다. 기법목록에 포함된 전략과 기법들은 저자들에 의해 13-16세의 고등학생과 16-22세의 대학생과 주민에게서 이미 시험되었다. 이 기법 목록의 목적은 교육자들 사이에 어떻게 인권을 잘 가르칠 것인가에 대 한 아이디어의 비판적 검토를 위한 논의를 촉발시키는 것이다. 여기서 제시된 활동들은 인권교육을 하는 동안에 우리의 경험에 대한 심사숙고의 결과로서, 자신의 관찰과 반성에 대한 촉구를 제안하고 있다.
목차
◎ 목 차 적합한 인권교수법을 위하여 인권교수법의 기초 원리 개발되어야 할 학습 지표 인권을 위한 교육 Ⅰ자신의 권리를 알자 1. 권리의 개념 2. 분류와 구체적인 권리 Ⅱ. 인권을 맥락속에서 파악하기 1. 이상적 - 현실적 전망 - 실재 단계 2. 텍스트 - 맥락 단계 3. 맥락분석 단계 Ⅲ. 인권의 존중, 보호 그리고 존중 1. 법률보조 : 구금, 체포, 수색 그리고 압류 하에서 해야 하는 것 2. 사람들의 집단적 행동 발의 Ⅳ. 국제적 유대를 향하여 맺는말 첨부 : 인권과 민주주의 교육에 관한 세계행동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