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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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8349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0835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0834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08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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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본 연구의 주요목적은 청소년육성기관들에 대한 개인이나 기업의 민간출연을 증대시키고 청소년육성사업에 대한 국민적 인식의 확장을 통하여 국가적 차원에서의 지원과 민간의 광범위한 참여를 획득 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홍보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문헌조사를 통하여 기업의 사회참여의 당위성과 청소년육성기관이 사회적 이미지 향상에 대한 이론을 탐색하고, 실질적인 청소년육성 사업형태에 대해서는 한국청소년개발원의 사업을 홍보전략 마련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상의 연구목적과 방법에 따른 주요내용은 기업의 민간출연환경의 변화에 대한 체계이론적 접근, 청소년육성기관의 이미지 형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과정 설명, 청소년육성기관의 사업형태에 대한 PR전략을 그 내용으로 하였으며,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은 조직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의적 이미지를 획득하기 위하여 사회봉사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러한 기업변화에 대하여 청소년육성의 중요성과 사업의 다양성을 통하여 민간출연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청소년육성기관의 이미지의 동질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조직내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개선함으로써 구성원들의 기관의식 동질화를 통한 청소년육성기관 이미지의 특성화를 이루도록 한다. 이것은 청소년육성기관의 조직문화와 관련된 것으로 조직원들에 대하여 기관의 핵심적 구성에 대한 대화의 통로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청소년육성기관의 구체적인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홍보전략으로서 기관명칭에 대한 사용, 심볼마크의 설명, 캐릭터의 필요성이 제시됨에 따라 각각의 청소년단체들이 고유의 이미지를 확보토록 해야 한다.
넷째, 다양한 청소년육성사업에 대하여 인쇄매체, 이벤트사업, 매스미디어의 활용 등 차별화된 홍보형태를 전개해야 한다. 이 결과는 특히 사업의 내용에 따라 홍보전략이 다르게 세워져야 함을 의미하기 때문에 하나의 육성기관이 많은 사업을 전개하기 보다는 집중화된 몇가지를 선정하여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기관별 다양한 홍보형태가 지속적으로 유지가능함을 시사한다.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3. 연구방법
4. 연구체계도
Ⅱ. 청소년육성과 홍보이론
1. 청소년육성이란?
2. PR의 일발전 일론
Ⅲ. 한국청소년개발원의 홍보
1. 홍보전략으로서의 Image
2. 한국청소년개발원의 이미지 형성전략
3. 한국청소년개발원의 조직체계
4. 한국청소년개발원의 사업내용
Ⅳ. 한국청소년개발원의 홍보방안
1. 홍보강화 전략의 기본방향
2. Image 홍보 전략
3. 조직체계의 홍보강화
4. 사업형태의 개선
참고문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