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197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197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 차
제1부 청소년학의 기초
제1장 청소년학의 정립을 위한 과제
1. 청소년기의 의미와 범위
2. 청소년의 개념
3. 청소년의 특성
4. 청소년에 대한 고정관념
5. 청소년학의 의미와 성격
6. 청소년학의 학문적 영역과 구조
제2장 청소년학의 연구방법론
1. 청소년 연구의 일반적 단계
2. 연구유형
3. 자료수집방법
4. 연구설계
5. 연구의 윤리적 문제
제2부 청소년의 발달과 심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
제3장 신체, 생리적 발달
1. 청소년기 신체, 생리적 발달의 의미와 특징
2. 청소년기의 신체발달
3. 청소년기의 생리적 변화
4. 신체, 생리적 발달의 심리적 영향
제4장 인지적 발다라과 학습요인
1. Piaget 이론네 기초한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2. 청소년기의 사회인지적 사고
3. 청소년기의 학습과 영향요인
제5장 정서발달과 정서장애
1. 청소년기 정서의 의미와 변화과정
2.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과 형태
3. 청소년기의 정서장애
제6장 자아 정체감의 발달
1. 자아 정체감의 의미와 특징
2. 청소년기 정체감 위기와 실제
3. 자아정체감의 발달
제7장 청소년 이해를 위한 생태학적 접근
1. 맥락주의적 접근
2. 청소년기의 사회적 관계
제3부 청소년문화와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제8장 청소년문화
1. 청소년 문화의 의미
2. 청소년 여가문화
3. 청소년 대중매체 문화
제9장 청소년 문제행동
1. 청소년 문제행동의 의미
2. 청소년비행의 원인
3. 청소년비행의 교정과 교화
4. 청소년폭력의 원인과 대응전략
제4부 청소년지도 방법론
제10장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의미와 유형
1.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개념
2.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성격
3.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유형
제11장 청소년지도 프로그램 개발론
1.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2. 교수체제설계(ISD) 모형의 의미와 가치
3. 청소년지도 프로그램 설개/개발 모형
제12장 청소년지도의 과정
1. 사전단계
2. 초기단계
3. 중간단계
4. 종결단계
5. 청소년지도사의 역할과 과제
제5부 청소년의 자아계발을 위한 상담학적 접근
제13장 인간중심적 상담
1. Rogers의 인간관
2. 상담의 목적
3. 상담의 과정과 상담자의 태도
4. 자기성장을 위한 상담
제14장 합리적-정서적 상담
1. Ellis 의 철학 및 인간관
2. 비합리적 신념과 합리적 신념
3. 상담의 목적
4. 상담의 과정과 기술
제15장 행동주의적 상담
1. 행동주의적 상담이론의 특징과 인간관
2. 행동의 변화
3. 상담의 목적
4. 상담의 과정과 기술
제16장 정신분석학적 상담
1. Freud의 인간관
2. 방어기제
3. 상담의 목적
4. 상담의 과정과 기술
제6부 청소년행동론
제17장 청소년행정과 정책
1. 청소년행정의 개념과 성격
2. 청소년 공공행정
3. 청소년정책의 기본계획
4. 청소년시설의 설치와 관리
5. 청소년단체의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