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34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234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 목 차
제1장 서론
1. 현대사회의 도덕적 현실과 청소년 품성계발 사업의 필요성
2. 연구목적
제2장 이론적 배경
1. 품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 품성교육의 관점 개관
3. 품성계발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제3장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의 기본구도
2. 덕목의 선정
3. 프로그램의 개입 방법과 기술
1) 직접적인 교수
2) 모델학습
3) 강화
4) 집단토론 및 피드백
5) 도덕적 사유의 구안과 제시 및 도덕적 판단
6) 역할수행 및 역할극
7) 심리극 기법
8) 자기통제훈련
9) 직접적인 경험활동
4. 품성계발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단계1. '품성'개념의 구체화
단계2. 덕목의 선정
단계3. 3가지 덕목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구성
단계4. 예비 프로그램 실시 및 1차 보안
단계5. 청소년대상 실험 집단 운영을 통한 효과 검증
딘계6. 프로그램의 2차보안 및 최종 본 제작
5. 품성계발 프로그램의 구성내용
제4장 요약 및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