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632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263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263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263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이 연구에서는 현행 학교 규율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토대로, 그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새로운 공동체적 학교문화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논의의 출발점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수행될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학교의 규율들이 학생이라는 이유로 청소년으로서의 자율적 삶을 꾸릴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가장 큰 장애요소로서 상존해 오고 있는 현실을 사실적으로 드러냄으로써 청소년의 권리와 자유를 확보하는 정책대안을 형성하는 기초자료를 획득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목적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 규율의 개념 및 규율의 타당화 근거
2. 학교 규율 실태 및 문제점
3. 학교 규율 변화의 필요성과 그 대안
Ⅲ. 조사 도구 및 방법
Ⅳ. 결과분석
1. 학교 규율에 대한 인지도
2. 학교규정 제정절차
3. 바람직한 학교 규율 제정 및 개정에 대한 의견
4. 현재 학교에서의 규제 상태
5. 학교 규율에 첨가되어야할 규정
6.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학교 규율 준수 상태
7. 규율을 어긴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