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학교규율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 기초한 대안 탐구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9
형태사항
117p.: 삽도, 24cm
비통제주제어
학교규율, 학교규정, 교사, 학생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263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2633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263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263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이 연구에서는 현행 학교 규율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토대로, 그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새로운 공동체적 학교문화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논의의 출발점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수행될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학교의 규율들이 학생이라는 이유로 청소년으로서의 자율적 삶을 꾸릴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가장 큰 장애요소로서 상존해 오고 있는 현실을 사실적으로 드러냄으로써 청소년의 권리와 자유를 확보하는 정책대안을 형성하는 기초자료를 획득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목적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 규율의 개념 및 규율의 타당화 근거 2. 학교 규율 실태 및 문제점 3. 학교 규율 변화의 필요성과 그 대안 Ⅲ. 조사 도구 및 방법 Ⅳ. 결과분석 1. 학교 규율에 대한 인지도 2. 학교규정 제정절차 3. 바람직한 학교 규율 제정 및 개정에 대한 의견 4. 현재 학교에서의 규제 상태 5. 학교 규율에 첨가되어야할 규정 6.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학교 규율 준수 상태 7. 규율을 어긴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