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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학교규율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 기초한 대안 탐색연구

판사항
초판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9
형태사항
103p :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 : 104p∼105p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354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354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이 연구는 중·고등학교에서 적용되고 있는 각종 학교규율들이 청소년의 자율성 신장에 장애요소로서 상존해 오고 있는 현실을 사실적으로 드러냄으로써 청소년의 권리와 자유를 확보하고 새로운 공동체적 학교문화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대안을 형성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 규율의 개념 및 규율의 타당화 근거 2. 학교 규율의 실태 및 문제점 3. 학교 규율 변화의 필요성과 그 대안 Ⅲ. 조사 도구 및 방법 Ⅳ. 결과 분석 1. 학교 규율에 대한 인지도 2. 학교규정 제정절차 3. 바람직한 학교 규율 제정 및 개정에 대한 의견 4. 현재 학교에서의 규제 상태 5. 학교 규율에 첨가되어야 할 규정 6.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학교 규율 준수 상태 7. 규율을 어긴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Ⅴ. 요약 및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