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학교규율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 기초한 대안 탐색연구
- 판사항
- 초판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1999
- 형태사항
- 103p : 삽도, 23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 : 104p∼105p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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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354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354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이 연구는 중·고등학교에서 적용되고 있는 각종 학교규율들이 청소년의 자율성 신장에 장애요소로서 상존해 오고 있는 현실을 사실적으로 드러냄으로써 청소년의 권리와 자유를 확보하고 새로운 공동체적 학교문화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대안을 형성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 규율의 개념 및 규율의 타당화 근거
2. 학교 규율의 실태 및 문제점
3. 학교 규율 변화의 필요성과 그 대안
Ⅲ. 조사 도구 및 방법
Ⅳ. 결과 분석
1. 학교 규율에 대한 인지도
2. 학교규정 제정절차
3. 바람직한 학교 규율 제정 및 개정에 대한 의견
4. 현재 학교에서의 규제 상태
5. 학교 규율에 첨가되어야 할 규정
6.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학교 규율 준수 상태
7. 규율을 어긴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Ⅴ. 요약 및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