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청소년 문화감수성 함양을 위한 정책적 대안 연구
- 판사항
- 초판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0
- 형태사항
- 145p : 삽도, 23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 : 147p∼149p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3557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359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355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359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본 연구에서는 우선 문화와 감수성이라고 하는 개념들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본질적인 이해작업을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는 무엇이며, 이에 대한 논의 또는 기존 연구들과 관점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며, 청소년 문화의 특징에 대해서도 문화논의를 바탕으로 정의해 보고자 한다. 더불어 문화의 차원을 사회 구조적인 영역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개인적 차원 혹은 집단적, 사회적으로 공유되어 있는 간주관적 차원에서 이해해봄으로써 문화감수성 개념이 지니고 있는 본질적 의미를 찾아보도록 할 것이다.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청소년 문화와 문화감수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문화의 개념
2. 능동적 수용자론 : 대중의 문화적 실천
3. 한국 청소년 문화의 기본성격
4. 신세대 문화로서 청소년 문화의 특성
5. 문화감수성의 논리
Ⅲ. 청소년 문화감수성의 실태와 문제점
1. 조사개요
2. 청소년 문화와 문화감수성의 실태
3. 청소년 문화감수성 함양의 과제
Ⅳ. 청소년 문화감수성 함양을 위한 정책적 대안
1. 기존 정책의 문제점
2. 외국의 청소년 문화정책 사례
3. 21세기형 문화감수성 함양 정책
Ⅴ.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