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3578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357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357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357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청소년 문제행동의 예방을 위한 부모의 역할은 청소년기의 특성에 관한 이해를 토대로 자녀의 욕구를 인정하고 어느 정도 충족시키는 수용적 자세에서 지도하는 것이다. 청소년자녀의 지도는 이와 같은 인간적인 방법과 부모가 흔히 당연시하는 상식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이해와 실천이 용이하고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취지에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문제행동의 예방을 위한 자녀지도의 원리 중에서 가장 기초적인 것들을 탐색하여 부모가 쉽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과 문제의 징조
1. 부모. 자녀 관계의 특성
2. 청소년의 정상적인 특성과 문제행동의 차이
3. 문제행동의 조기증후
Ⅲ. 문제의 소지와 행동변화에 대한 장애
1. 문제의 소지가 있는 부모와 청소년
2. 변화에 대한 장애
3. 부모의 통제가 어려운 청소년
Ⅳ. 수용적 태도에 입각한 자녀지도의 원리
1. 수용의 의미와 중요성
2. 청소년 자녀지도의 원리
Ⅴ.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