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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학교실패 현상에 대한 문화론적 연구

저자
김민
판사항
초판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0
형태사항
94p, 23cm
일반주기
50000 청소년 생활실태 연구 3
서지주기
참고문헌 : 95p∼102p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3591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3592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359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359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본 연구는 우선, 최근 공교육의 위기현상을 지칭하는 여러 사회적 담론의 역사적 맥락을 검토하고 혼용되어지다시피 한 개념들을 정리하면서 이러한 의문들을 하나씩 풀어가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정의로부터 구체화되어지는 원인담론들을 분석한 후, 지금까지 교수자 중심, 정책중심의 학교실패 담론과는 달리 학습자 혹은 청소년의 문화적 지형의 틀을 통해 세대간의 갈등적 양상으로 학교실패 현상이 해석 가능한지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끝으로 이러한 맥락에서 연구자는 공교육의위기 현상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학교 외 교육(out of school education)장면을 중심으로 한 대안들을 모색·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학교실패 현상에 대한 이해 1. 학교실패 담론의 역사적 맥락 읽기 1) 학교실패와 갈등이론 2) 탈근대적 학교교육론 2. 학교실패 현상의 실제 1) 학교실패 현상의 현실 2) 학교실패 현상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입장 3. 학교실패 현상에 대한 개념 이해 1) 학교실패 현상에 대한 개념정의 2) 개념규정의 시사점 Ⅲ. 학교실패 현상에 대한 문화론적 분석 1. 학교붕괴 원인론에 대한 탐구 2. 학교문화와 청소년문화 1) 문화의 변화 : 문화의 위기와 세대간의 갈등 2) 학교문화와 청소년문화의 갈등 Ⅳ. 학교실패 현상 해결을 위한 대응방안 1. 청소년에 대한 관점의 전화 2. 탈근대적 학교개혁 3. 다원화된 청소년활동 지지망의 구축 : 학교외 장면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