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3628 | 대출가능 | - | |
지금 이용 불가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3627 | 대출중 | 2024.12.31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362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 0001362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중
- 2024.12.31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 및 교육 환경의 특수성을 감안한 효용성있는 청소년 미디어교육 추진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미디어교육 선진국의 기존 모델 분석을 기초로 하고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실시한 바 있는 다양한 미디어교육 성과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한국형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목차
◎ 목 차
1. 서론
2. 미디어교육의 목적
3. 미디어교육 패러다임
4. 커리큘럼
1) 정부주도 대 비정부주도
2) 통합 프로그램과 지역적 프로그램
3) 프로그램의 폭과 범위
5.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6. 현장교육
1) 훈련 프로그램과 내용
2) workshops
3) 교원연수원
4) 중앙교육연수원
5) 교사 연합페
7. 학문적 토대와 도움 : 다양한 협조적 활동
1)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2) 한국미디어교육학회
3) 전국미디어교육교사연합회
4) Green / Net 캠패인
5) 교육부의 지원
8. 미디어교육 실천을 위한 행동계획
1) 적용
2) 학교에서의 멀티미디어 교육
3) A Sogang-Latrobe Project for Media Education
9. 결론 : 요약과 제언
1. 전략적 선택
2. 미디어교육을 위한 한국형 모델의 청사진
3. 미디어교육 실현을 위한 행동계획
4.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