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366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366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 목 차
1.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연구의 방법
2. 이론적 배경
1) 학교부적응의 정의
2) 학교부적응의 유형
(1) 학업과 관련된 유형
(2) 학교폭력과 관련된 유형
(3) 학교교칙과 관련되 유형
(4) 교우와 관련되 유형
(5) 문화적 차이 및 정서장애 관련 유형
3) 학교부적응의 요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환경적 요인
(3) 또래집단의 요인
(4) 학교환경적 요인
(5) 지역사회적 요인
4) 부적응 청소년의 행동특성
3. 학교부적응 실태
1) 부적응 학생 실태조사 결과
2) 학교부적응에 대한 교사의 인식
4. 외국의 학교적응 프로그램 사례
1) 일본의 학교부적응 실태와 대응방안
2) 미국의 학교실패와 대응방안
3) 프랑스의 학교붕괴와 교육개혁
5. 지도방안
1) 학교부적응 지도의 기본방향
2) 학급단위 학교 적응교육 프로그램
3) 학교단위 학교부적응 학생 지도의 실제
4) 청소년 상담센터 운영-서울시 교육청 운영사례
5) 청소년 문제 지도 프로그램 활용
6. 결론 및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