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385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385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들어가는 글 : 왜 인권을 이야기 하는가?
1장. 인권의 프리즘을 들여다본 학교
1. 그러나 변한 것은 없다
2. 입시문화와 권위주의의 이중주
3. 모든 길은 입시로 통한다
4. 순종 천국, 반항 지옥
5. 통제기관으로서의 학교, 질서에 대한 편집증
6. 개기는 아이들-순응과 위반의 줄타기
2장. 학교규율, 인권침해의 일상적 장치
1. 정복당하는 신체, 재생되는 폭력
2. 일상화된 검열, 세련된 통제
3. 말의 폭력, 그 효과
3장. 인권침해의 재생산 메커니즘
1. 학교 맘대로, 교장 맘대로
2. 어딜 껴-배제된 참여, 억눌린 자치능력
4장. 교문을 넘어서
1. 꿈틀거리는 아이들
2. 교문을 넘어선 인권
부록 : 아이들의 인권, 잊혀진 권리를 찾아서
1. 인류 보편의 언어, '인권'
2. 아이들의 역사적 등장
3.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로
4. 주어진 권리와 획득한 권리
5. 아이들은 어떤 권리를 갖는가
6. 학생이 아니라 인간이다
7. 아이들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