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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남북한 평화공존을 위한 청소년의 사회문화적 동질성 증진방안 연구

판사항
초판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1
형태사항
124p :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 : 125p∼129p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488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488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488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488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초록◎ 본 연구는 그동안 심화되었거나 현재까지 부분적으로 잔존하고 있는 남북한의 사회문화 구조와 청소년들의 이질성과 동질성 실태를 비교적 시각에서 고찰함으로써 남북한 청소년의 사회문화적 동질성 증진방안을 구안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청소년중심의 사회문화적 동질성 증진 노력은 그동안 정치 및 영토상의 체제통합에 중점을 두어 왔던 남북한 통합논의의 접근 시각과 범위를 새롭게 확산시키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우리사회에서 통합논의는 분리된 정치적 실체로서의 남북한이 하나의 체제, 하나의 국민으로 합쳐지는 방법과 과정뿐만 아니라,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통일과정과 이후에 전개될 지역간,계층간,집단간의 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통일접근 기제를 탐구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당위론적 명제를 제기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청소년중심의 사회문화적 동질성 증진 노력은 통일을 촉진하기 위한 수단적 개념보다 통일과정 또는 이후에 이뤄져야 할 내적 통합, 즉 진정한 사회통합을 위한 과정론적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형성되어 온 남북한의 사회문화적 구조와 이의 영향 하에 있는 청소년들의 이질성과 동질성을 담론적 차원에서 고찰하고, 우리 청소년대상의 설문조사 결과와 탈북청소년 대상의 심층면접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남북한 청소년의 사회문화적 동질성 증진 방안을 구안한다.
목차
◎ 목차 1. 서론 2. 남북한 청소년의 사회문화적 특징 3. 북한·통일관련 청소년의식조사 4. 남북한 청소년의 사회문화적 동질성 증진방안 5.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