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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중학생의 진로탐색을 위한 현장체험프로그램 개발 기초연구

판사항
초판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1
형태사항
183p,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 : 185p∼188p
비통제주제어
진로탐색, 근로청소년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4877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4884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487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488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초록◎ 이 연구는 디지털경제에 부응하는 인적자원 개발과 활용체제 구축을 당면한 국가발전과제로 설정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진로탐색과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현장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현장체험프로그램의 개념 및 의의를 고찰하고, 국내외의 진로탐색 현장체험 프로그램 운영실태 분석을 통해 문제점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청소년(중학생), 교사, 산업체를 대상으로 진로탐색 현장체험프로그램 운영실태 및 요구조사를 기초로 청소년(중학생)들의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진로탐색과 계획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장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방안을 모색하였다. 청소년(중학생), 교사, 산업체를 대상으로 한 진로탐색 현장체험프로그램 운영실태 및 요구조사 결과, 청소년과 교사 모두 현장체험을 통해서 진로탐색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으며, 청소년, 교사, 산업체 모두 진로탐색을 위한 현장체험프로그램 개발·보급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70% 이상이었으나, 학교에서의 진로탐색 현장체험의 기회제공 정도에 대해서는 중학생들의 3/4정도(76.2%)가 적다고 응답하였으며, 과반수이상(63.9%)이 진로탐색을 위한 지역사회의 현장체험기관(산업체, 공공기관 등)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중학생들의 진로탐색 현장체험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기 위해 우선적으로 확립되어야 할 선행조건으로 교사들은 다양한 현장체험 프로그램 개발(46.9%), 현장체험 대한 사회인식의 제고(24.6%),현장체험을 위한 산업체 및 기관의 개방 및 적극적 지원(16.9%)등의 순으로, 산업체는 현장체험에 대한 사회인식의 제고(38.0%), 다양한 현장체험 프로그램 개발(25.4%), 현장체험을 위한 산업체 및 기관의 개방 및 적극적 지원(18.3%) 등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따라서 중학생들의 효과적인 진로탐색을 돕기 위한 현장체험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기 위한 기본 방향은 내용 구성에 필요한 요소와 개발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를 근거로 다음과 같이 제시될 수 있다. 첫째, 현장성을 최대한 반영하되 청소년들이 접근 가능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야 한다. 둘째, 청소년들의 적성과 능력에 적합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야 한다. 현장체험 수준 및 영역이 차별화 된 프로그램, 다양한 유형(학교 교육과정과 학교 밖 현장과의 연계형, 단기·장기형 등)의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사전학습·체험학습·평가과정이 유기적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야 한다. 진로탐색을 위한 현장체험프로그램은 직업 경험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 것이므로 사전학습을 통해 직업경험에서 요구되는 태도적, 행동적 기준에 대한 인식을 확실하게 하고 현실적인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현장체험을 통해서는 다양한 경험이 제공되어야 하며, 현장체험이 끝난 후 에는 피이드백이 수반되어야 한다. 결국, 중학생의 진로탐색을 위한 현장체험 프로그램 개발은 청소년의 진로발달을 도와 성공적인 직업세계로의 이행을 위한 준비된 청소년기를 추구하고 급변하는 일의 세계에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인지적·정의적 기본 기술의 학습을 비롯한 다양한 기회와 지원을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중학생들의 효과적인 진로탐색을 돕기 위한 현장체험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첫째,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강화 둘째, 학교와 산업체와의 연계 강화 셋째, 관계부처간 연계 및 공조 체제 확립 넷째, 현장체험유인체제 강구 다섯째, 현장체험에 대한 인식 전환 및 홍보 강화 여섯째, 현장체험 관련인력의 양성 및 교육 강화 일곱째, 현장체험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여덟째, 현장체험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중학교 청소년들이 현장체험을 효과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운영체계를 구조화하여 청소년들이 원하는 시간과 원하는 장소에서 다양한 현장체험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 시·도·지역교육청, 중앙부처의 조직체계가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연계체계를 구축하고, 인적·물적 지원체계 확대 및 현장체험 전문지도자 확보와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목차
◎ 목차 1. 서론 2. 진로탐색을 위한 현장체험의 개념 및 의의 3. 국내외 진로탐색 현장체험프로그램 운영실태 4. 중학생의 진로탐색 현장체험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여건 및 요구분석 5. 중학생의 진로탐색 현장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 6. 요약 및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