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4906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490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490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490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초록
저소득층 가족의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우리나라의 현 실정에서, 저소득층 가족내 상호작용적 측면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청소년 자녀들을 건강하게 발달시키고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어미니들이 청소년기 자녀교육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 어머니의 양육방식과 교육참여사이의 관계는 어떠한지, 그리고 이들 변수들이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때 통제 변수로 청소년의 성이나 어머니의 교육수준, 취업상태 등 청소년/어머니 특성과 어머니의 학업성취 기대도를 고려할 수 있다.
목차
◎ 목차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선행연구 고찰
1) 저소득층 어머니의 자녀교육 참여의 중요성
2) 저소득층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자녀교육참여의 매개역할
3, 연구방법
1) 표지 및 자료수집 방법
2) 측정도구 및 주요변수의 구성
3)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4. 결과 및 해석
1) 저소득층 어머니의 자녀교육 참여의 정도
2) 저소득층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경로모형
5. 결론 및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