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5969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597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596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597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사회에서 최근에 수행되었던 기존의 연구결과와 청소년 일탈이론을 바탕으로 학교중퇴에 관련된 요인들의 인과관계를 설정하여 한국사회에서 학교중퇴의 경로모델을 가설적으로나마 구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심층면접조사를 통해 이러한 경로모델의 타당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여기서 제시된 학교중퇴 경로모델은 학교중퇴의 원인을 밝히려는 후속연구에 의하여 경험적 검증을 거쳐 수정보완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학교중퇴의 원인에 관한 선행연구
2) 학교중퇴의 과정에 관한 선행연구
3) 사회통제론과 사회학습이론
4) 학교중퇴의 원인론 구성을 위한 탐색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1) 관습적 유대감의 약화
2) 비행친구 접촉과 비행
3) 미성숙한 진로의식과 진로실패
5.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