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청소년가치관 정립 및 가치의식 함양 방안 연구

판사항
초판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2
형태사항
137p, 23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6001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6002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600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600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청소년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써 그들의 사고방식과 가치의식을 연구하는 것은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을 돕고, 건전한 사회를 구성하는데 필수적인 귀중한 기초작업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가치관 정립과 가치의식에 관한 실태 조사 연구로서 청소년들이 현재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에 관한 그들의 의식세계를 통해 오늘날의 사회적 현상에 대해 인식하는 바를 조사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목표를 정하였다. 첫째, 기존의 선행연구분석을 통하여 가치관 영역과 내용을 구축한다. 둘째,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 청소년의 중요 가치관의 변화 경향을 분석한다. 셋째, 청소년 가치관 영역별 가치의식에 대한 실태를 조사 분석한다.
목차
◎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가치관 연구의 배경과 개념 정의 2) 청소년 가치관의 실태 및 동향과 원인 3) 가치관에 관한 선행연구 및 영역의 선정 3. 연구방법 4. 조사결과의 해석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 가정관에 대한 실태 분석 3) 국가 및 정치관에 대한 실태 분석 4) 사회관에 대한 실태 분석 5) 경제관에 대한 실태 분석 6) 교육관에 대한 실태 분석 7) 인생관에 대한 실태 분석 8) 진로 및 직업관에 대한 실태 분석 9) 문화관에 대한 실태 분석 10) 가치관 영역별 중요한 사회문제 5. 결론 및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