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6522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652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652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652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 육성의 관점에서 세계시민성을 구성하는 자질 요건을 구체화하고, 이러한 자질 요건에 따른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의 세계시민의 자질 실태를 파악해 봄으로써, 궁극적으로 세계시민 자질 함양을 위한 청소년 지도와 정책 확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 목 차 >>
I.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3. 연구방법
II.세계시민의 이론적 배경
1. 동서양의 세계시민론
1) 서양의 세계시민에 대한 개념 및 논의
2) 동양의 세계시민에 대한 개념 및 논의
3) 민족의식과 세계시민의식
2. 세계시민 자질의 영역 및 구성요소
III.연구방법
1. 연구방법
2. 조사 대상 및 설문조사 방법
3. 연구설계
4. 설문지 구성
IV.연구결과 및 논의
1. 세계시민의 자질 요건 및 중요도
1) 지식인의 인구구성학적 특성
2) 청소년의 세계시민 자질 구성요소 및 중요도
3) 지식인의 세계시민의 개념에 대한 인식
2. 청소년의 세계시민의 자질 실태
1) 청소년의 인구구성학적 특성
2) 청소년의 세계시민 자질 실태
3) 성별 청소년의 세계시민 자질 실태
4) 거주지별 청소년의 세계시민 자질 실태
5) 전공별 청소년의 세계시민 자질 실태
6) 외국경험별 청소년의 세계시민 자질 실태
3. 청소년의 세계시민의 개념에 대한 인식
1) 청소년의 세계시민 개념 인식
2) 성벽 청소년의 세계시민 개념 인식
3) 거주지역별 청소년의 세계시민 개념 인식
4) 전공별 청소년의 세계시민 개념 인식
5) 외국경험별 청소년의 세계시민 개념 인식
4. 청소년의 세계시민자질의 중요도와 실태 격차 비교
5. 지식인과 청소년의 세계시민의 개념 인식 비교
V. 결론 및 제언
1. 연구결과의 요약
2.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1. 설문지(청소년의 세계시민 자질에 관한 실태조사)
2. 설문조사 결과의 기술적 분석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