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7514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751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751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751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록
본 연구에서 실시한 인터넷과 온라인게임 사용에 관한 실태조사와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게임중독의 과정을 살펴보고, 게임중독와 관련이 있는 요인들과 게임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하거나, 게임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는 요인들을 연구진이 토론하여 온라인게임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을 구성하였다.
목차
*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 내용과 방법
II. 이론적 배경
1. 온라인 게임중독 개념과 증상
2. 온라인 게임중독의 원인
1) 온라인게임의 특성
2) 온라인게임중독과 심리적 요인의 영향
3.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온라인게임
1) 초등학생의 심리적, 발달기적 특성
2) 청소년과 온라인게임에 관한 연구
3) 청소년의 온라인게임중독과 가족, 사회, 문화적 영향
4. 온라인게임중독에 관한 기존 프로그램 연구
III. 온라인게임중독에 관한 실태조사
1. 조사 개요
1) 조사대상 및 내용
2) 표본수집 및 조사방법
3) 조사도구
2. 결과
1) 인터넷일반 사용자사용 실태
2) 온라인게임사용실태
3) 게임중독집단 비교
IV. 온라인게임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1. 프로그램 개요
2.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대상
3)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4)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3.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1) 참여 대상
2) 프로그램 진행방법
3)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방법
4) 결과
V. 결론 및 제언
1. 조사결과 요약
2. 기대효과 및 제언
1) 관련 연구를 위한 제언
2) 관련정책을 위한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