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752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752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752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752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연구는 정보화기반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실험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문화현실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되었다. 청소년 정보문화와 관련하여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체계적인 논의와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라 이에 대한 실증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의 필요성에 의해 수행되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정보문화 수용실태 분석과 이를 통한 정보문화 향유능력 증진 방안을 모색하고 정보문화관련 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청소년 정보문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정보문화 수용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전국의 중·고등학생 1,347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정보문화에 대한 인식과 수용실태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면접조사도 병행하였다. 그리고 전문가 자문과 워크숍을 통하여 청소년 정보문화 향유능력 증진 방안을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였다.
목차
*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II. 청소년과 정보문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문화의 개념과 문화연구의 접근방식
2. 정보문화의 개념과 특성
3. 청소년과 정보문화
4. 청소년 정보문화의 내용
III. 청소년 정보문화 수용실태 및 특징
1. 조사개요
2. 조사결과
3. 청소년 정보문화 수용의 특징
IV. 청소년 정보문화 향유능력 증진방안
1. 정보문화 향유능력의 의미와 문제
2. 리터러시의 개념
3. 정보문화 향유능력 증진방안: 개인을 중심으로
4. 정보문화 향유능력 증진방안: 가정을 중심으로
5. 정보문화 향유능력 증진방안: 학교를 중심으로
6. 정보문화 향유능력 증진방안: 사회를 중심으로
V.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