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762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762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762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762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직업의식을 「미결정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직업의식을 미결정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下山(1986)가 개발한 직업의식 미결정척도를 연구자의 연구의도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사회참여활동에 관한 심리, 사회학적 의미에 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사회참여활동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실제 청소년들이 사회참여활동에 어느 정도 참여하고 있는지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사회참여활동과 직업의식간의 관계성에 관한 이론적 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셋째, 실제 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있는 사회체험활동을 구체화하여, 즉 사회참여활동의 유형을 자원봉사활동, 아르바이트활동, 직업체험활동, 청소년단체활동, 동아리활동, 청소년자치기구활동 등 6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이러한 참여활동들이 청소년들의 직업의식에 어떠한 영향 관계에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직업의식형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2. 청소년의 직업의식형성 영향요인에 관한 고찰
3. 청소년과 사회참여의 관계성에 관한 고찰
4.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의 설정
2. 조사내용의 구성
3.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1. 청소년의 사회참여활동에 관한 분석결과
2. 청소년의 직업의식에 관한 분석결과
3. 청소년의 사회참여활동과 직업의식간의 관계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정책 제언
3. 향후 연구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