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특수교육의 적합성 제고를 위한)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체계 개선 방안 연구
- 발행사항
- 서울: 국립특수교육원, 2004
- 형태사항
- ⅵ, 247p. : 삽도, 27cm
- 서지주기
- 부록 : 1. 장애아동의 발견, 진단 및 배치 관련 실태 및 요구 조사를 위한 면담지(특수교육 교사 및 기타 관련 전문가용) 부록 : 2. 장애아동의 발견, 진단 및 배치 관련 실태 및 요구 조사를 위한 면담지(통합학급 교사용) 부록 : 3. 장애아동의 발견, 진단 및 배치 관련 실태 및 요구 조사를 위한 면담지(부모용) 참고문헌 : pp.227-233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785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785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제2장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의 개념과 최근 동향
1.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의 개념과 절차
2.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의 최근 동향
제3장 OECD 국가의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 관련 법규와 정책
1. 미국
2. 영국
3. 독일
4. 호주
5. 시사점
제4장 우리나라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 관련 현황과 요구 분석
1.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 관련 법규와 정책
2.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 실태와 요구 분석
제5장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체계 개선 방안
1. 특수교육 대상자 정의와 기준의 재규정
2. 종합적인 조기발견 체계 도입
3. 단계적 진단모형의 도입
4. 교육적 요구에 기초한 배치 환경 결정
5. 가족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 및 정보
6. 교사와 관련 전문가에 대한 훈련 및 정보
7. 기타 행ㆍ재정 지원 방안
제6장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