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특수교육의 적합성 제고를 위한)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체계 개선 방안 연구

발행사항
서울: 국립특수교육원, 2004
형태사항
ⅵ, 247p. : 삽도, 27cm
서지주기
부록 : 1. 장애아동의 발견, 진단 및 배치 관련 실태 및 요구 조사를 위한 면담지(특수교육 교사 및 기타 관련 전문가용) 부록 : 2. 장애아동의 발견, 진단 및 배치 관련 실태 및 요구 조사를 위한 면담지(통합학급 교사용) 부록 : 3. 장애아동의 발견, 진단 및 배치 관련 실태 및 요구 조사를 위한 면담지(부모용) 참고문헌 : pp.227-233
비통제주제어
특수교육, 장애아동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785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785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제2장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의 개념과 최근 동향 1.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의 개념과 절차 2.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의 최근 동향 제3장 OECD 국가의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 관련 법규와 정책 1. 미국 2. 영국 3. 독일 4. 호주 5. 시사점 제4장 우리나라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 관련 현황과 요구 분석 1.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 관련 법규와 정책 2.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 실태와 요구 분석 제5장 장애아동 발견, 진단 및 배치체계 개선 방안 1. 특수교육 대상자 정의와 기준의 재규정 2. 종합적인 조기발견 체계 도입 3. 단계적 진단모형의 도입 4. 교육적 요구에 기초한 배치 환경 결정 5. 가족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 및 정보 6. 교사와 관련 전문가에 대한 훈련 및 정보 7. 기타 행ㆍ재정 지원 방안 제6장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