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문화와 역사연구를 위한 질적연구 방법론 =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저자
윤택림
발행사항
서울: 아르케, 2004
형태사항
271p. : 삽도, 23cm
일반주기
참고문헌: pp.255-264,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786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786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서문 = 5 제1부 무엇이 질적연구방법인가 제1장 왜 질적연구방법인가 = 15 1. 일상생활과 수치 그리고 그 무엇 2.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3. 질적연구방법이란 4. 질적연구방법은 대안적 연구 방법인가? 5. 책의 구성 제2장 현지조사와 문화기술지 = 25 1. 현지조사의 특성 2. 현지조사의 여러 연구 기술들 3. 해석적 연구로서의 현지조사 4. 현지조사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소 5. 현지조사를 준비하며 6. 문화의 경계넘기 제2부 질적연구는 어떻게 하는가 제3장 참여관찰 = 47 1. 현지에 들어가기 2. 참여관찰의 목적 3. 참여관찰의 효용성 4. 참여관찰 선정 기준 5. 참여관찰의 기술들 제4장 심층면접 = 65 1. 인터뷰의 성격 2. 녹음기 사용 3. 인터뷰 질문하기 제5장 초점집단연구 = 81 1. 초덤집단연구란 2. 초점집단연구의 성격 3. 초점집단연구의 장·단점 4. 초점집단연구의 다양한 적용 5. 초점집단연구의 실행 제6장 생애사 = 95 1. 인간의 발달에 관한 연구 2. 생애사 연구의 역사 3. 구술생애사 4. 구술생애사 연구를 어떻게 하는가 제7장 기록 : 문자, 구술, 사진, 영상 = 113 1. 기록이란 2. 기록의 종류 제8장 해석, 글쓰기 그리고 평가 = 127 1. 질적 자료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2. 문화기술지 쓰기 3. 질적연구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제3부 질적연구방법의 쟁점들 제9장 연구자와 제보자 = 139 1. 라포 2. 제보자 선정 제10장 연구자의 정체성 = 153 1. 연구자의 정체성에 대한 자기성찰 Ⅰ : 인종, 민족, 계급 2. 연구자의 정세성에 대한 자기 성찰 Ⅱ : 젠더 제11장 현지조사의 역사적 맥락 = 169 1. 식민주의 인류학 2. 인류학과 역사적 맥락 3. 현지조사에서 역사적 맥락 잡기 제12장 윤리적 문제들 = 179 제4부 질적연구방법의 새로운 가능성 제13장 현대문화연구와 질적연구방법 = 189 1. 현대 문화의 탈지역화를 어떻게 다를 것인가 2. 한국문화는 탈지역화하고 있는가 3. 그러면 문화를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 탈지역화된 문화 연구방법 모색 4. 탈지역화하는 한국문화 연구의 과제 5. 한국문화 연구방법의 재창출을 향하여 제14장 역사연구와 질적연구방법 = 215 1. 위기의 한국사학? 2. 역사학의 굴레 3. 역사학의 경계 넘기 4. 역사와 문화의 경계 허물기 제15장 여성연구와 질적연구방법 = 237 1. 질적연구방법은 여성연구방법의 대안인가? 2. 여성주의 문화기술지의 딜레마 3. 대안들 : 권력 나누기 방식들 4. 참여와 변혁의 여성주의 연구방법을 향하여 참고문헌 = 255 찾아보기 =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