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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청소년 문제의 심리학적 접근방안 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1
형태사항
ⅶ, 254p. : 삽도, 26cm
서지주기
부록 : Ⅰ. 문제행동별 가중치 결정을 위한 예비조사표 부록 : Ⅱ. 일반학생용 설문지 부록 : Ⅲ. 소년원생용 설문지 부록 : Ⅳ. 성별 문제행동 충동 및 문제행동 비교 부록 : Ⅴ. 집단별(일반학생-소년원생) 문제행동 충동 및 문제행동 비교 참고문헌 : pp.190-197
비통제주제어
청소년문제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7929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7930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792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793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문제행동의 유형과 실태를 파악하고, 심리학적인 연구방법과 개념을 도입하여 청소년 문제행동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심리적 특성요인을 밝히고, 청소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청소년 문제에 대한 이해 및 이의 해결을 위한 정책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문제행동의 환경적 측면뿐만 아니라 문제행동충동 및 실제문제행동을 조절하는 다양한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및 문제행동 억제요인을 밝히기 위한 심층적인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셋째, 문제행동충동은 실제문제행동이 발생하기 이전에 나타나는 심리적 전조현상이므로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한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정책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문제행동충동수준을 조절하는 변수를 탐색하고자 한다. 넷째, 문제행동충동이 실제문제행동으로 비화되는 과정에서 개입되는 다양한 조절변수들을 밝힘으로써 단기적이지만 효과적으로 문제행동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문제행동충동이 실제문제행동으로 전이되는 과정을 조절하고 제어할 것으로 예견되는 자율적 통제요인(청소년의 법·규범의식), 사회적 통제요인(중요한 타자와의 애착관계), 타율적 통제요인(처벌에의 민감도), 성격적요인(충동성)을 분석에 포함시켜, 청소년문제행동 조절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선행연구 고찰 1. 청소년 문제행동관련 환경적 변수 2. 문제행동충동수준 조절변수 3. 문제행동 조절변수 Ⅲ. 연구설계 및 분석의 틀 1. 연구Ⅰ: 청소년 문제행동원인에 대한 인과론적 구조 분석 2. 연구Ⅱ: 문제행동충동 조절변수의 탐색 3. 연구Ⅲ: 청소년 문제행동제어력 결정요인의 분석 4. 조절변수 및 청소년문제행동제어력 결정요인 분석의 의의 및 활용방안 Ⅳ.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설문조사 및 심리측정도구 3. 자료분석 절차 및 방법 Ⅴ. 연구결과 및 해석 1. 예비조사 결과 2. 연구Ⅰ: 청소년문제행동 관련요인에 대한 구조분석 3. 연구Ⅱ: 청소년문제행동충동 조절변수 4. 연구Ⅲ: 청소년 문제행동제어력 결정요인 분석 Ⅵ. 청소년문제행동관련 정책방향 및 방안 1. 청소년문제행동관련 정책의 방향 2. 청소년문제의 심리학적 접근모델(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