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청소년개발지표 연구 Ⅱ: 측정도구 개발을 중심으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형태사항
167p. : 삽도, 25cm
서지주기
부록 : 1. 예비조사지 부록 : 2. 1차 본조사지 부록 : 3. 1차 본조사 주요결과 참고문헌 : pp.138-143
비통제주제어
개발지표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826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826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826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826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록 본 연구는 2004년도 「청소년개발지표 개발 연구」에서 산출된 청소년개발지표의 결과부문 중 청소년의 '정의적 특성', '인지적 특성', '사회적 역량', '시민적 역량', '직업적 역량'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각 지표영역별 하위영역을 보면, 첫째, '정의적 특성'은 '자기 개념', '행복감', '성취동기'로, 둘째, '인지적 특성'은 '창의성',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문제해결능력'으로, 셋째, '사회적 역량'은 '친사회성', '사회적 신뢰감', '사회적 기술'로, 넷째, '시민적 역량'은 '청소년인권의식', '공동체의식', '국제화의식', '소비 및 경제의식', '국가의 책무'로, 다섯째, '진로·직업 역량'은 '직업선택의 주도성', '직업적 특성이해','직업정보탐색','진로준비행동','진로목표설정','직업 선호도'로 구성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내용 및 범위 3. 연구방법 Ⅱ. 측정도구의 개발 1. 지표 영역별 개념의 이론적 검토 및 하위영역 2. 지표 영역별 측정도구의 개발 Ⅲ. 1차 본조사 및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결과 1. 1차 본조사의 개요 2. 지표영역별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결과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