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826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826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826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826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록
본 연구는 2004년도 「청소년개발지표 개발 연구」에서 산출된 청소년개발지표의 결과부문 중 청소년의 '정의적 특성', '인지적 특성', '사회적 역량', '시민적 역량', '직업적 역량'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각 지표영역별 하위영역을 보면, 첫째, '정의적 특성'은 '자기 개념', '행복감', '성취동기'로, 둘째, '인지적 특성'은 '창의성',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문제해결능력'으로, 셋째, '사회적 역량'은 '친사회성', '사회적 신뢰감', '사회적 기술'로, 넷째, '시민적 역량'은 '청소년인권의식', '공동체의식', '국제화의식', '소비 및 경제의식', '국가의 책무'로, 다섯째, '진로·직업 역량'은 '직업선택의 주도성', '직업적 특성이해','직업정보탐색','진로준비행동','진로목표설정','직업 선호도'로 구성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내용 및 범위
3. 연구방법
Ⅱ. 측정도구의 개발
1. 지표 영역별 개념의 이론적 검토 및 하위영역
2. 지표 영역별 측정도구의 개발
Ⅲ. 1차 본조사 및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결과
1. 1차 본조사의 개요
2. 지표영역별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결과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