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831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831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831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831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록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 청소년 자녀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하여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및 부모의 양육 태도 및 방법의 문제를 살펴보고 현행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분석에 근거하여 바람직한 부모교육의 기본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청소년 자녀의 자율성 및 창의성 계발을 위하여 체계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천 및 부모교육 확산에 관한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청소년기의 특징과 문제
1. 청소년기
2. 자율성
3. 창의성 (Creativity)
Ⅲ. 부모의 양육 태도 및 방법의 특징과 문제
1. 가정의 역할과 부모-자녀 관계
2. 자녀에 대한 부모의 양육태도
3.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발달
4. 부모의 양육태도의 특징 및 방향
Ⅳ. 현행 부모교육 프로그램 특징 분석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4. 부모교육의 방법
5.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분석
Ⅴ. 바람직한 부모교육의 방향
1. 자율성과 창의성 계발을 위한 부모 역할
2. 효과적인 부모교육전략
Ⅵ. 청소년의 자율성 및 창의성 계발을 위한 부모교육 실천의 정책 제언
1.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
2. 부모교육의 정책적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