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동북아 청소년의 역사인식ㆍ국가관 비교연구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6
- 형태사항
- ⅹⅵ, 224p. : 삽도, 25cm
- 서지주기
- 부록 : 1.설문조사지(한국) 부록 : 2.설문조사지(중국) 부록 : 3.설문조사지(일본) 참고문헌 : pp.201-203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9109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9110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910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911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역사에 대한 관심도, 역사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역사의식 함양요인 및 관심분야를 비교하였으며 국가의 중요성 및 자긍심, 국가 위기 시 대처행동, 국가의 미래전망, 동북아 공동체 형성에 대한 견해, 국가에 대한 헌신의지, 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국가 및 그 이유, 각 국민의 장단점, 정부 정책 및 정부 공직자들에 대한 신뢰도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Ⅰ. 한중일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특징 분석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용어의 정의
4. 선행연구 고찰
Ⅱ. 이론적 배경
1. 동북아 3국의 역사인식에 관한 논의
2. 국가의식의 개념 및 형성배경
3. 동북아 3국 청소년의 국가의식 강화정책
Ⅲ. 조사결과 분석
1. 조사대상자의 특징
2. 한국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3. 중국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4. 일본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5. 한중일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비교
Ⅳ. 한국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의 특징
Ⅴ. 한중일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특징 분석
Ⅵ. 요약 및 결론
Ⅶ.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