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동북아 청소년의 역사인식ㆍ국가관 비교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6
형태사항
ⅹⅵ, 224p. : 삽도, 25cm
서지주기
부록 : 1.설문조사지(한국) 부록 : 2.설문조사지(중국) 부록 : 3.설문조사지(일본) 참고문헌 : pp.201-203
비통제주제어
국가의식, 청소년국가관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9109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9110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910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911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는 역사에 대한 관심도, 역사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역사의식 함양요인 및 관심분야를 비교하였으며 국가의 중요성 및 자긍심, 국가 위기 시 대처행동, 국가의 미래전망, 동북아 공동체 형성에 대한 견해, 국가에 대한 헌신의지, 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국가 및 그 이유, 각 국민의 장단점, 정부 정책 및 정부 공직자들에 대한 신뢰도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Ⅰ. 한중일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특징 분석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용어의 정의 4. 선행연구 고찰 Ⅱ. 이론적 배경 1. 동북아 3국의 역사인식에 관한 논의 2. 국가의식의 개념 및 형성배경 3. 동북아 3국 청소년의 국가의식 강화정책 Ⅲ. 조사결과 분석 1. 조사대상자의 특징 2. 한국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3. 중국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4. 일본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5. 한중일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비교 Ⅳ. 한국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의 특징 Ⅴ. 한중일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특징 분석 Ⅵ. 요약 및 결론 Ⅶ.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