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9142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914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1914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1914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록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에 대한 검토를 통해 제시된 대안이 무엇인지, 청소년 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된 대책드이 학교현장에서 구현되고 있는지, 이와 관련한 학생들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했다.
이와 더불어 외국의 주요한 정책동향 및 프로그램 사례들의 검토를 통하여 가정과 학교의 기능강화를 위한 정채적 시사점을 도출해보고, 이를 토대로 정책적 및 제도적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 간의 유기적 네트워크 구축방안 모색과 청소년 문제행동 종합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한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과 범위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 문제행동의 개념
2. 청소년 문제 행동 관련 선행연구 검토
3.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한 가정ㆍ학교 프로그램 관련 연구
Ⅲ. 연구방법
1. 설문조사
2. 국가기관에서 집계한 통계자료 분석
Ⅳ. 국가기관에서 집계한 자료에서의 청소년 문제행동의 현황 및 특징
1. 청소년 범죄의 현황
2. 청소년 범죄이외의 문제행동의 현황
3. 요약 및 시사점
Ⅴ. 청소년의 문제행동의 실태 및 특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조사대상자들의 문제행동 실태
3. 가정 관련변인과 문제행동의 특성
4. 학교 관련변인과 문제행동의 특성
5. 개인 관련 변인과 문제행동의 특성
6. 가정과 학교 및 개인관련 변인에 대한 종합분석
7. 요약 및 시사점
Ⅵ. 가정ㆍ학교 연계와 관련된 설문조사 결과
1. 가정 기능에 대한 실태
2. 학교 기능에 대한 실태
3. 조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Ⅶ. 가정ㆍ학교중심 청소년 문제행동 대응정책 현황
1. 국내 관련정책 및 프로그램 현황과 문제점
2. 외국의 주요 정책동향 및 사례분석
3. 정책 시사점
Ⅷ. 정책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