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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06-02-05

청소년과 부모세대간 문화갈등 요인분석 및 문화소통 증진 방안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6
형태사항
ⅹⅹⅰ, 265p. : 삽도, 25cm
일반주기
한국여성개발원
서지주기
부록 : 1-1.FGI 질문지(성인용) 부록 : 1.FGI 질문지(청소년용) 부록 : 2.FGI 분석표 부록 : 3.청소년용 질문지 부록 : 4-1.성인용 질문지(모) 부록 : 4.성인용 질문지(부) 부록 : 5.연령, 계층, 성취, 대화시간과 관련 변인의 상관관계 부록 : 6.지역별 세대차이 F검증 참고문헌 : pp.215-221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9167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9168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916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916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최근 인터넷의 발전 등 새로운 사회양상의 변화는 청소년과 기성세대간의 단절을 초래하고 있다 .세계화의 진전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문화가 공존하는 문화적 다원화로 나아가고 있으나 이를 수용할만한 다양한 문화적 이해와 노력이 부족하다. 청소년은 내일의 주인공이 아니라 지금 현재 우리 사회의 주요 구성원으로 무한한 능력과 가변성을 가진 유연한 존재이다. 청소년들이 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이들은 보다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이 연구는 '국민통합 및 평등사회 구현을 위한 정책연구' 라는 통합주제 중 청소년의 문화적 갈등에 대하여 조사·분석하여 그 원인과 현상을 밝히고, 이에 근거하여 청소년 문화갈등에 관한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이들을 건강한 시민세대로 통합해 내기 위한 세대간 문화소통 증진방안을 탐구하는 것이 연구의 주요 목적이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문화갈등 2. 세대간 의식의 차이 3. 청소년과 부모세대간 문화소통 Ⅲ. 연구방법 1. 표집대상 2. 측정도구 3. 실시 및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1) : FGI 분석 1. 실시방법 2. 분석결과 Ⅴ. 연구결과(2) : 청소년 문화갈등 실태 분석 1. 청소년과 성인세대의 세대차이 지각, 문제와 대처 2. 청소년과 성인세대의 생활목표와 기대 3. 청소년과 성인세대의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 4. 청소년과 성인세대의 가족관련 가치 5. 청소년과 성인세대의 사회인식과 정치 성향 6. 청소년과 성인세대의 컴퓨터 활용과 일상행동 Ⅵ. 연구결과(3) : 청소년과 부모세대간 의식의 관계 분석 1. 청소년 부모의 세대차이 지각, 문제와 대처 2. 청소년과 부모의 생활목표와 기대 3. 청소년과 부모의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 4. 청소년과 부모의 가족관련 가치 5. 청소년과 부모의 사회인식과 정치 성향 6. 청소년과 부모의 컴퓨터 활용과 일상행동 Ⅶ. 연구결과 논의 1. 청소년과 성인세대의 문화 갈등 2. 세대간 문화적 공통점 3. 세대간 문화갈등 해소방안에 대한 시사 4. 추가 논의 사항 Ⅷ. 결론 및 정책제언 : 청소년과 부모세대간 문화소통 증진방안 1. 요약 및 결론 2.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