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중ㆍ고등학생 인권상황 실태조사

발행사항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2006
형태사항
ⅹⅹⅹⅴ, 228p. : 삽도, 26cm
일반주기
2006년도 인권상황실태조사 연구영역 보고서
서지주기
참고문헌 : pp.221-228
비통제주제어
청소년인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926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926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4. 연구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선행 연구 2. 학생 인권의 개념과 특성 3. 학교의 제도적 특성과 재학 관계의 성질, 그리고 학생의 법률적 지위 4. UN 아동권리협약에 따른 학생 인권 내용 5. 인권 및 학생 인권의 유형과 유형별 주요 이슈 Ⅲ. 우리나라 중ㆍ고등학생 인권 침해 내용 분석 1. 중ㆍ고등학생 인권 제한 및 침해 내용 2. 학교생활규칙 구조ㆍ내용 및 특징 파악 3. 2005년 이후 학교생활규칙 개정 내용 4. 국가인권위원회 진정 사례 Ⅳ. 중ㆍ고등학생 인권 실태 조사 1.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설문조사 2. 학교 방문 면접 조사 3. 간담회 Ⅴ. 외국의 중ㆍ고등학교 규칙 내용 분석 1. 미국, 캐나다, 호주 학교 규칙 2. 중국, 대만, 일본 학교 규칙 Ⅵ. 결론 1. 요약 2. 시사점 3. 중ㆍ고등학생 인권 관련 정책들에 대한 평가 빛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