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자연(생태)환경활동 영역"의 학교교과를 연계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저자
- 이경자
- 발행사항
- 서울: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 2007
- 형태사항
- iv, 142p. : 삽도, 26cm
- 비통제주제어
- 자연환경활동 학교교과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978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978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 첫째, 환경 파괴, 지구온난화 등 기후의 다양한 현상으로 자연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음. 이에 학교교육에서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하는 교육이 무엇보다도 시급함. 이러한 해결책 중 학교교육에서 실제 자연체험학습활동은 자연과 인간, 생명의 유기적인 관계를 밝혀내기 위함.
- 둘째,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자연체험활동프로그램은 교급별 구분이 뚜렷하지 못하며 또한 청소년 발달특성 및 학교교과와 연계된 체험프로그램이 많이 부족한 실정임. 이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됨.
- 셋째, 청소년 발달특성을 고려한 학교교과과정과 연계되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보급.
- 넷째, 2006년부터 시행된 주5일제근무 및 놀토(노는 토요일)를 대비하여 이에 적합한 청소년활동의 대응방안으로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
○주요내용
- 자연(생태) 환경활동에 대한 이해
- 자연(생태) 환경활동관련 학교교과 분석 내용
- 학교급별 자연생태) 환경활동 프로그램 개발 내용
(자연탐사, 생태실험, 환경보호, 자연관찰)
목차
목 차
Ⅰ.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Ⅱ. 자연(생태)환경활동의 이론적 고찰
1. 자연(생태)환경활동에 대한 이해
2. 자연(생태)환경활동 관련 학교교과 분석
3. 국내·외 사례 분석
Ⅲ. 자연(생태)환경활동 프로그램 개발
1. 초등학생의 자연(생태)환경활동 프로그램
2. 중학교의 자연(생태)환경활동 프로그램
3. 고등학교의 자연(생태)환경활동 프로그램
Ⅳ.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
Ⅴ.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