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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07-19-05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학생의 수용성 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7
형태사항
xv, 254p. : 삽도, 25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9849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19850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1984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1985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 이 연구는 원활한 다문화 사회의 진행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자녀 세대들의 교육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음. 다양한 사회 구성원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족 자녀 세대를 위한 적절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며 이들을 수용하는 주변인들의 태도에 대한 교육도 절실히 요구됨. 학교교육은 중요한 공식적 사회화(문화화) 과정임을 주지할 때,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고 있는지, 이들의 교육환경은 어떠한 지에 대한 학교생활 실태 고찰이 시급히 요청된다고 할 것임. ○연구내용 -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 실태 파악 - 국제결혼가족 자녀와 이주 노동자 자녀가 재학하고 있는 학교를 방문하여 이들이 교육받고 있는 교실생활 중 수업과정 적응 실태에 대해 파악하며, 학교생활 중 교사 및 교우 관계의 실태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음. 학교생활 참여관찰과 함께 이들과 친밀하게 접촉하고 있는 주변 인물, 즉, 교사, 친구, 지원집단 활동가들과의 면담을 통해 이들의 학교생활 실태 및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알아보았음. 또한 자녀의 교육적 지원을 위해 학부모와 면담을 함으로써 어떠한 어려움이 있는지, 어떠한 지원방안이 모색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음. - 다문화가족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의 교사 및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인식 실태 파악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국가간(transnational) 인구이동 2. 다문화가족 자녀와 적응 3. 선행연구 고찰 4. 다문화가족 자녀 현황 Ⅲ.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 실태 및 교사·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1. 조사 개요 2. 다문화가족 자녀 학교생활 실태 3. 교사의 인식 및 학생과의 상호작용 4. 학부모의 교육적 지원 실태 5. 일반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 양상 6. 다문화가족 자녀 지원 실태 및 지원방안 모색 7. 요약 및 논의 Ⅳ.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2. 정책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