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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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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1987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987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대안교육은 과연 대안이 될 수 있을까. 근대교육의 힘을 입어 산업화에는 성공했지만 이제는 우리가 사회의 족쇄로 작용하는 교육, 그 문제가 무엇인지를 꿰뚫어보고 해결 방안을 여러 각도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근대교육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대안교육의 실체를 규명하면서, 그 대안이 근대교육의 대안(對案)을 넘어 대안(代案)이 될 수 있기 위해 풀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살핀다.
대안교욱은 제도교육에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보상적 노력이거나 기존 교육의 이념이나 방법상의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보완적 수단이 아니라 기존 교육 패러다임의 한계를 인식하고 이를 뛰어넘으려는 시도,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위한 노력이다.
이런 인식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인 안목에서 기존 공교육 체제의 성격과 의미를 분석하고 근본적인 차원에서 그 약점과 원인을 밝히는 한편, 대안교육이 말 그대로 기존의 교육에 대한 '총체적 대안'일 수 있음을 입증해야 한다.
1부에서는 기존의 교육을 '근대교육'으로 개념화하고 그 한계를 현상과 본질의 차원에서 짚어보았다. 특히 현존하는 학교교육의 문제에 많은 시선을 쏟고자했다. 2부에는 대안교육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앞으로 대안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 필요한 과제를 담았다. 여기서는 우리 사회에서 최근 수년간 열띤 논의가 이루어졌던 교육의 공공성 문제를 대안교육에 적용하여 검토했다.
대안교욱은 제도교육에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보상적 노력이거나 기존 교육의 이념이나 방법상의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보완적 수단이 아니라 기존 교육 패러다임의 한계를 인식하고 이를 뛰어넘으려는 시도,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위한 노력이다.
이런 인식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인 안목에서 기존 공교육 체제의 성격과 의미를 분석하고 근본적인 차원에서 그 약점과 원인을 밝히는 한편, 대안교육이 말 그대로 기존의 교육에 대한 '총체적 대안'일 수 있음을 입증해야 한다.
1부에서는 기존의 교육을 '근대교육'으로 개념화하고 그 한계를 현상과 본질의 차원에서 짚어보았다. 특히 현존하는 학교교육의 문제에 많은 시선을 쏟고자했다. 2부에는 대안교육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앞으로 대안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 필요한 과제를 담았다. 여기서는 우리 사회에서 최근 수년간 열띤 논의가 이루어졌던 교육의 공공성 문제를 대안교육에 적용하여 검토했다.
목차
머리말_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내다보며
1부_근대교육의 한계를 넘어
우리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문제의식 | 한국 교육의 현주소 | 시대 변화와 세계 교육의 시각 | 변화의 방향
학교교육 위기의 본질과 극복 방향
무엇이 위기인가 | 학교교육의 효용성과 그 위기 | 학교교육의 정체성과 그 위기 | 미래교육의 탐색에 주는 시사점
근대 교과의 신화를 넘어서
문제의식 | 교과 및 교육과정의 의미 | 현행 교과와 교육과정의 형성
교과라는 ‘신화’의 한계 | 새로운 교과 개념의 방향 탐색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문제의식 | 근대교육의 기본 가정들 | 교육의 변화
변화에 대한 해석 - 탈근대적 교육의 가능성 | 패러다임의 변화와 우리의 자세
2부_대안교육 이해하기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 | 대안교육의 현황 | 의미와 역할 | 대안교육의 이념은 무엇인가
대안교육의 철학과 생태주의
문제의식 | 생태주의란 무엇인가? | 생태주의 시각에서 본 근대교육 | 생태주의와 대안교육
대안교육의 공공성
문제의식 | ‘교육의 공공성’이란 무엇인가 | 공교육의 의미와 교육의 공공성의 관계
대안교육에 대한 사회적 지원 체제
문제의식 | 사회적 지원 체제의 필요성 | 사회적 지원 체제의 현실 | 과제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대안교육운동 10년의 성과 | 대안교육의 현주소 | 대안교육의 전망 | 대안교육의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