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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01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001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조사결과 요약
Ⅰ. 조사개요
Ⅱ. 소비생활 분야별 의식과 행동
1. 식생활 의식과 행동
2. 의생활 의식과 행동
3. 주생활 의식과 행동
4. 건강 및 여가생활 의식과 행동
5. 정보생활 의식과 행동
6. 쇼핑 소비생활 의식과 행동
Ⅲ. 소비생활 행동유형별 특성분석
1. 소비생활 행동유형의 도출
2. 소비생활 행동유형의 특성분석
1) 인터넷중심 정보형 소비생활
2) 건강추구 웰빙형 소비생활
3) 외모중시 사치형 소비생활
4) 실리추구 합리형 소비생활
5) 정보환경 불안형 소비생활
6) 물질선호 현실형 소비생활
7) 신품선호 충동형 소비생활
8) 편익추구 경제형 소비생활
3. 소비생활 행동유형별 소비자구성 분석
Ⅳ. 현재의 소비생활 전반의식
1. 현재 소비생활 평가 및 미래 소비생활 기대
1) 전년 대비 현재 소비생활 평가
2) 향후 소비생활 기대
3) 소비생활의 평가 및 기대에 대한 시계열 분석
4) 가정경제 평가 및 기대에 대한 한일비교
2. 소비생활 계층귀속 의식
1) 소비생활 계층귀속
2) 소비생활 계층귀속의 시계열변화
3) 소비생활 계층귀속에 대한 한일비교
3. 소비생활 만족도와 불만족 이유
1) 소비생활 만족도
2) 현재 소비생활 불만족 이유
3) 소비생활 비목별 지출부담에 대한 시계열분석
4. 소비생활 비목별 경제적 부담 정도
1) 현재 소비생활에서의 비목별 경제적 부담정도
2) 소비생활 비목별 지출부담에 대한 시계열 분석
5. 가정내 부채실태 및 부채를 지게 된 이유
1) 가정내 부채실태
2) 부채를 지게 된 주도니 원인
6. 소비생활에서의 미래 및 노후생활 대비인식
1) 소비생활에서의 미래와 현재간 평가인식
2) 미래 소비생활 대비에 대한 한일비교
3) 노후 소비생활 대비 실태
Ⅴ. 상품 및 서비스 구매 행동 및 실태
1. 상품 구입시 정보 이용 실태
1) 평소 선호하는 의사소통 수단
2) 선호하는 생활정보 매체
3) 상품 구입시 정보원
2. 상품 구입시 선택기준
1) 채소
2) 육류
3) 곡류
4) 과일
5) 의류
6) 주택
7) 승용차
3. 농산물 수입개방 인식
1) 농산물 시장개방 확대에 대한 생각
2) 농산물 개방시 수입 농산물 구입 의향
4. 친환경상품 구입 실태
1) 친환경상품 구입 및 사용경험
2) 친환경상품을 구입하지 않는 이융
5. 식수 음용 실태
6. 기호품(음주 및 흡연) 실태
1) 음주 실태
2) 흡연 실태
7. 외식 실태
1) 가족·친지간 외식빈도
2) 외식비 평균지출(1회 1인당)
8. 자녀 사교육 실태
1) 자녀 사교육 실시 여부
2) 월평균 자녀 1인당 과외비 지출비용
3) 자녀의 해외유학 고려경험
4) 자녀 학교 등급별 사교육 실태
9. 서비스 이용만족도
10. 행정서비스 이용 실태
1) 행정서비스 이용 만족도
2) 행정서비스 이용만족의 영향요인
Ⅵ. 특수거래에서의 소비자 행동 및 실태
1. 인터넷서비스 이용 실태
2. 특수거래 구입경험 및 만족도
1) 특수거래 유형별 이용경험
2) 특수거래 유형별 이용만족
3. 특수거래 이용 상품 구입 실태
4. 특수거래 이용 불만내용
5. 상품거래시 대금결제 수단
6. 신용카드 보유 실태
Ⅶ. 소비생활 가치 인식 및 행동
1. 생활 가치에 대한 전반 인식
2. 여유 시간에 대한 인식
1) 소득과 자유시간의 상대가치 인식
2) 여유시간 활용 실태
3. 소비생활 문제 및 권리 인식
1) 소비생활 문제 인식
2) 구입상품 불만 및 피해에 대한 대응
3) 소비자 스스로의 권익제고 노력
4) 가정내 에너지 절약 실천
4. 한미 FTA 체결에 대한 평가인식
1) 한미 FTA 체결의 소비생활 영향 정도
2) 소비자후생 측면에서의 한미 FTA 체결 논의
5. 소비생활에서의 기업 인식
6. 소비생활 안전 인식
1) 소비생활 전반의 안전성 평가
2) 소비자 안전사고 예방의식 평가
3) 소비자 안전 및 건강 위해요인 평가
7. 생활환경 평가 인식
1) 현 거주지역의 생활환경 전반 만족도
2) 생활환경 요인별 개선 요구
Ⅷ. 소비생활 선진화를 위한 시사점
[설문서] 국민 소비행태 및 의식구조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