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236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23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023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023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요약
- 이 연구는 지난 90년대 중반 이래 우리사회에서 빠르게 확산되어 온 대안교육이 제도권 밖의 다양한 실천을 통해 청소년들의 삶을 증진시키기 위한 대화터를 마련하게 됨으로써 청소년 성장환경으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데서 시작되었다.
일반학교에 비해 학습량은 적지만 자기주도학습력이나 긍정적인 자아감 형성 등에서는 월등한 성과를 보여주고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들은 대안교육 현장들이 청소년들의 미래지향적 성장환경 구축을 위해 매우 의미있게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우리나라의 대안교육 현장들은 양적으로 매우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미래지향적 성장환경이라는 관점에서 대안교육 현장들
이 지닌 특성을 분석하고, 국가 수준에서 이들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시도가 될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미래지향적인 청소년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및 현장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성들을 분석하고, 이것들이 청소년 성장환경의 주요 축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대안교육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정책 방안을 강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및 절차
Ⅱ. 이론적 고찰
1. 청소년 성장환경으로서의 대안교육
2. 대안교육에 대한 이해
Ⅲ. 현황
1. 인가형 대안학교 현황
2. 비인가형 대안학교 현황
Ⅳ. 대안교육 경험 실태 및 특징
1. 조사개요
2. 조사결과 1: 대안교육에 대한 인식 및 만족수준
3. 조사결과 2: 대안교육 경험 및 변화수준
4. 조사결과 3: 대안교육 관련 요구수준
5. 소결
Ⅴ. 외국사례
1. 독일
2. 덴마크
3. 스웨덴
4. 영국
5. 일본
Ⅵ. 청소년 성장환경으로서의 활성화 방안
1. 제도적 지원체제를 통한 활성화 방안
2. 사회적 지원체제를 통한 활성화 방안
3. 청소년정책과의 연계를 통한 활성화 방안
4. 대안적인 교육문화를 통한 활성화 방안
Ⅶ.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부록
1. 일본대안교육관련자료: 도쿄슈레
2. 대안학교청소년들의 일반학교 경험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