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조사 연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8
형태사항
xviii, 314p. , 24cm
일반주기
부록으로 '교사용 설문지' 등 수록
서지주기
참고문헌 : p.173-180
비통제주제어
진로교육, 교사인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027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027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027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027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본 연구는 진로교육 전반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수준 및 기대·요구수준을 파악함으로써 교사들의 요구가 반영된 진로교육 자료 및 모형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진로교육 운영현황에 대해 분석해봄으로써 새로운 진로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및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진로교육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에도 목적을 두고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2장 진로교육 현황 제1절 진로교육 지원체제 제2절 진로교육 현황 제3장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실태 분석 제1절 조사개요 제2절 진로교육 일반에 관한 인식 제3절 진로교육 운영 실태 제4절 진로교육 장애요인과 개선방안 제5절 진로개발 역량 하위요소에 대한 인식 제6절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필요성 및 가능성 제7절 소결 제4장 교과통합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제1절 역량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위한 탐색 제2절 초등학교에서의 활성화 방안 제3절 중학교에서의 활성화 방안 제4절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활성화 방안 제5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제언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2. 설문조사 결과 기초분석표